목차
표제지=1,1,1
머리말=2,2,2
개요=4,4,3
목차=7,7,1
표목차=8,8,1
그림목차=8,8,1
I. 서론=9,9,1
1. 남아선호관불식 홍보용 비디오 제작배경=9,9,1
2. 조사연구의 필요성=9,9,2
3. 조사목적=10,10,1
4. 조사내용=11,11,1
II. 연구방법=12,12,1
1. 조사대상=12,12,1
2. 조사 및 분석방법=12,12,1
III. 연구결과=13,13,1
1. 조사대상자의 특성=13,13,3
2. 출생성비불균형과 태아성감별에 대한 인식=15,15,3
3. 비디오 작품에 대한 평가=18,18,6
4. 비디오 시청 전ㆍ후의 남아 선호에 대한 태도변화=24,24,6
5. 비디오를 통한 남아선호관불식 홍보교육 효과=29,29,3
6. 출생성비불균형 해소와 남아선호관불식을 위한 효과적인 홍보방안=32,32,6
IV. 결론 및 제언=38,38,9
설문지=47,47,5
비디오「짝없는 짝짓기」줄거리=52,52,4
판권지=56,56,1
표1. 응답자의 특성(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13,13,1
표2. 현재의 자녀수 및 이상적 자녀수(Current and Ideal Number of Children)=14,14,1
표3. '출생성비불균형'이라는 말을 들어본 경험(Experience to Hear the Word 'Unbalanced Sex Ratio at Birth)=15,15,1
표4. '출생성비불균형'이란 말을 듣게 된 경로(중복응답)-성별(Source of Information about 'Unbalanced Sex Ratio' by Sex [Multiple Answers])=16,16,1
표5. '출생성비불균형'이란 말을 듣게 된 경로(중복응답)-집단별(Source of Information about 'Unbalanced Sex Ratio' by Group [Multiple Answer])=16,16,1
표6. 태아성감별에 따른 여아 낙태에 대한 반대의 정도(Level of Negative Reaction on Selected Abortion of Female Foetus)=17,17,1
표7. 성별로 본 비디오 자료에 대한 생각(Level of Positive Reaction on the Film by Sex)=18,18,1
표8. 비디오 자료에 대한 생각(집단별)(General Evaluation of the Film by Group)=20,20,1
표9. 비디오 자료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성별)(Weak Points of the Film that Should be Improved by Sex)=21,21,1
표10. 비디오 자료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집단별)(Weak Points of the Film that Should be Improved by Group)=22,22,1
표11. 초나 어머니(순애)의 처지를 보면서 느낀 생각(Opinions on Behavior of CHONA's Mother Why She Tried to Get Foetus' Sex Discrimination Test)=23,23,1
표12. 비디오 시청 전ㆍ후의 남아선호관에 대한 각 항목별 점수(성별)(Son-Preference Attitude Before and After Watching the Film by Sex)=25,25,1
표13. 비디오 시청 전과 후의 남아선호관에 대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 of Son-Preference Attitude Questions Before and After Watching the Film)=27,27,1
표14. 비디오 시청 전ㆍ후의 남아선호관 태도변화(Son-Preference Attitude Before and After Waching the Film)=28,28,1
표15. 비디오 시청 후 새롭게 인식한 것(Realized Ideas on Son-Preference Attitude after Watching the Film)=29,29,1
표16. 출생성비불균형 이해와 남아선호관 변화에 대한 비디오의 홍보교육 효과(Opinions about Effectiveness of the Film in Understanding of Unbalanced Secondary Sex Ratio and Change of Son-Preference Attitude)=30,30,1
표17. 「짝없는 짝짓기」비디오가 국민 의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Effect of the Videdo 「Where is My Bride」 on the Change of Public Consciousness)=31,31,1
표18. 향후 비디오 제작시 다루어야 할 효과적인 내용(Effective Iteams Which Need to be Emphasised in Alternative VTR Film in Future)=33,33,1
표19. 출생성비 불균형이 가져올 문제의 심각성(Seriousness of Problems Resulted from Unbalanced Sex Ratio at Birth)=34,34,1
표20. 성별에 따른 남아선호관불식을 위한 개선책(Ideas on Improvement of Son-Preference Attitude by Sex)=35,35,1
표21. 남아선호관불식을 위한 개선책(여자)(Women's Ideas on Removal of Son-Preference Attitude)=36,36,1
표22. 남아선호관불식을 위한 개선책(남자)(Men's Ideas on Removal of Son-Preference Attitude)=37,37,1
그림1. 성별에 따른 비디오 자료에 대한 생각(Positive Reaction Level by Sex for the Film)=19,19,1
그림2. 비디오 시청 전ㆍ후의 각 항목별 점수(Son-Preference Attitude Before and After Watching the Film by Sex)=26,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