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2
그림차례=v,8,2
1. 서론=1,10,3
1.1 연구 배경 및 목적=3,12,2
1.2 연구 내용=4,13,2
1.3 연구 수행 방법=5,14,2
1.4 연구의 한계=6,15,3
2. 차량 영상검지 시스템 개요=9,18,3
2.1 영상검지기 원리=11,20,2
2.2 영상검지기 구성체계=12,21,1
2.3 외국의 영상검지기 개발 현황=12,21,5
3. 개발 시스템=17,26,3
3.1 전체 시스템 구성체계=19,28,2
3.2 하드웨어 구성체계=20,29,13
4. 통신 체계=33,42,3
4.1 영상전송체계=35,44,9
4.2 교통신호제어기와의 인터페이스=44,53,11
5. 영상검지 알고리즘 체계=55,64,3
5.1 영상처리(Image Processing) 기법=57,66,2
5.2 임계치 기법 검지 알고리즘(Threshold-Technique Detector Algorithm)=59,68,4
5.3 차량추적 알고리즘(Vehicle Tracking Algorithm)=63,72,29
5.4 신경망 검지 알고리즘(Neural-Networks Detector Algorithm)=92,101,13
5.5 검지알고리즘 성능비교분석=105,114,6
6. 실험 및 현장 검증=111,120,3
6.1 자료수집 방법=113,122,2
6.2 현장실험 및 분석방법=114,123,2
6.3 실험 및 분석=116,125,19
7. 설치 시방(안)=135,144,3
7.1 일반 시방서=137,146,15
7.2 구조물 시방=152,161,3
7.3 특별 시방서=155,164,2
7.4 검사기준=157,166,6
8. 설치비용=163,172,3
8.1 영상검지기의 효율성=165,174,1
8.2 설치 비용=166,175,5
9. 결론 및 발전방향=171,180,3
9.1 결론 및 발전방향=173,182,2
참고문헌=175,184,2
부록=177,186,2
부록1. 영상검지기 설치에 따른 공사원가=179,188,1
부록2. 루프검지기 설치에 따른 공사원가=180,189,1
부록3. 현장 설치도면=181,190,10
판권지=191,200,1
(표2-1) 외국의 교통류 영상처리시스템 개별 현황=14,23,1
(표5-1) 도로바닥상태값=67,76,1
(표5-2) 주야간상태값=68,77,1
(표5-3) 상관관계 계산파라메타=75,84,1
(표5-4) 프레임수에 의한 속도산출=81,90,1
(표5-5) Layer에의한 신경망 실험=101,110,1
(표5-6) 조각영상크기에 따른 신경망 실험=102,111,1
(표5-7) 뉴런의 수에 따른 신경망 실험=103,112,1
(표5-8) 알고리즘간 성능 비교=106,115,1
(표5-9) 교통량 실험 분석(임계치 기법)=108,117,1
(표5-10) 연속류 차량속도별 오차구간(임계치 기법)=108,117,1
(표5-11) 교통량 실험 분석(신경망 알고리즘)=109,118,1
(표5-12) 연속류 차량속도별 오차구간(신경망 알고리즘)=109,118,1
(표5-13) 교통량 실험 분석(추적기법)=110,119,1
(표5-14) 연속류 차량속도별 오차구간(추적기법)=110,119,1
(표6-1) 실험환경 영역 구조=113,122,1
(표6-2) 연속류 교통량 실험=117,126,1
(표6-3) 단속류 교통량 분석(좌회전)=118,127,1
(표6-4) 단속류 교통량 분석(2차로)=119,128,1
(표6-5) 단속류 교통량 종합분석=120,129,1
(표6-6) 연속류 점유시간/율(주간)=121,130,1
(표6-7) 연속류 점유시간/율(전이시간)=122,131,1
(표6-8) 연속류 점유시간/율(종합)=122,131,1
(표6-9) 단속류 점유시간/율(주간, 1차로 좌회전)=124,133,1
(표6-10) 단속류 점유시간/율(주간, 2차로 직진)=125,134,1
(표6-11) 단속류 점유시간/율(전이시간)=126,135,1
(표6-12) 단속류 점유시간/율(종합)=127,136,1
(표6-13) 연속류 차량속도 오차구간별 분석=128,137,1
(표6-14) 연속류 차량속도 기준 오차율 분석=128,137,1
(표6-15) 단속류 차량속도 오차구간별 분석=129,138,1
(표6-16) 단속류 차량속도 기존 오차 분석=130,139,1
(표6-17) 대기행렬 분석표(직진)=131,140,1
(표6-18) 대기행렬 분석표(좌회전)=132,141,1
(표6-19) 앞막힘-대기행렬 분석표=133,142,1
(표7-1) 제출서류 내역=140,149,1
(표7-2) 기능시험=161,170,1
(표7-3) 환경시험=162,171,1
(표8-1) 영상처리 검지기 설치비용=169,178,1
(표8-2) 루프검지기 설치비용=169,178,1
(표-부록1) 영상검지기 설치비용 내역=179,188,1
(표-부록2) 루프검지기 설치비용 내역=180,189,1
(그림1-1) 영상검지기 개발 모형=7,16,1
(그림2-1) 영상검지 블럭도=11,20,1
(그림2-2) 영상검지 처리 블럭도=13,22,1
(그림3-1) 개발영상검지기 시스템 체계도=19,28,1
(그림4-1) 영상전송 체계도=35,44,1
(그림4-2) 영상압축 및 복원 블럭도=37,46,1
(그림4-3) 터미널 서버 프로토톨 스택=41,50,1
(그림4-4) 시작데이터 프레임 포맷=42,51,1
(그림4-5) 영상전송 데이터 포맷=42,51,1
(그림4-6) 검지데이터 프레임 포맷=43,52,1
(그림4-7) 교통신호제어기와 릴레이 블럭도=44,53,1
(그림4-8) RS-232C 통신블럭도=45,54,1
(그림4-9) 통신프로토콜 구성도=46,55,1
(그림4-10) 제어기와 영상검지기의 통신 데이터 포맷=47,56,1
(그림4-11) OP-CODE 구성=48,57,1
(그림4-12) 영상 검지기기 UP-LOAD 데이터 포맷=49,58,1
(그림4-13) 영상검지기 UP-LOAD 데이터포맷(지점점유정보)=50,59,1
(그림4-14) 영상검지기 UP-LOAD 데이터포맷(Queue 정보)=51,60,1
(그림4-15) 통신 데이터 포맷(이동류속도)=51,60,1
(그림4-16) 통신데이터 포맷(상태정보)=52,61,1
(그림5-1) 검지영역에서 일정시간 누적된 그레이 레벨 히스토그램 분포=61,70,1
(그림5-2) 이미지 템플리트 매칭=64,73,1
(그림5-3) 도로바닥상태 판단 흐름도=69,78,1
(그림5-4) 주야간상태 판단 흐름도=70,79,1
(그림5-5) 바닥정보 갱신 흐름도=71,80,1
(그림5-6) 탐색행령 및 특징 템플리트행렬=72,81,1
(그림5-7) 특징후보영역 탐색과정=73,82,1
(그림5-8) 매칭지수 분포그래프=75,84,1
(그림5-9) 프레임간 탐색영역행렬=76,85,1
(그림5-10) 차량추적 흐름도=77,86,1
(그림5-11) 차량추적 프레임 구성도=78,87,1
(그림5-12) 차량속도 검출 그래프=82,91,1
(그림5-13) 대기행렬길이 링크모형=84,93,1
(그림5-14) 카메라 핀-홀 모델=86,95,1
(그림5-15) 원근변환=88,97,1
(그림5-16) 카메라 기하변환 순서도=89,98,1
(그림5-17) 카메라 보정 패턴윈도우=91,100,1
(그림5-18) 역전파 학습 삼중전향구조=94,103,1
(그림5-19) Simoid와 Hyper-bolic Tangent 함수 비교=101,110,1
(그림5-20) 복수차량 신경망 블럭도=103,112,1
(그림5-21) 교통량 알고리즘별 성능 비교=106,115,1
(그림5-22) 속도 알고리즘별 성능 비교=107,116,1
(그림6-1) 연속류 실험현장 기하구조=114,123,1
(그림6-2) 단속류 현장 기하 구조=115,124,1
(그림6-3) 대기행렬 분석표(직진류)=131,140,1
(그림6-4) 대기행렬 분석표(좌회전)=132,141,1
(그림6-5) 앞막힘-대기행렬 분석표=133,142,1
(그림8-1) 영상검지기 설치 구조도=167,176,1
(그림8-2) 루프검지기 설치 구성도=168,177,1
(그림-부록1) 비용분석 현장 전체 설계 도면=181,190,1
(그림-부록2) 교차로구간에서 영상검지기 카메라 뷰(View)=182,191,1
(그림-부록3) 루프검지기 설계도면(1)=183,192,1
(그림-부록4) 루프검지기 설계도면(2)=184,193,1
(그림-부록5) 루프검지기 설계도면(3)=185,194,1
(그림-부록6) 루프검지기 설계도면(4)=186,195,1
(그림-부록7) 대기행렬 실험환경=187,196,1
(그림-부록8) 신경망 실험 환경(1)=188,197,1
(그림-부록9) 신경망 실험(2)=189,198,1
(그림-부록10) 신경망 실험(3)=190,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