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i,4,3
표목차=iv,7,1
그림목차=v,8,1
1. 서 론=1,9,3
1.1 연구배경 및 목적=3,11,2
1.2 연구범위 및 내용=5,13,2
2. 올림픽대로 기하구조 특성과 규제속도 및 안전거리=7,15,3
2.1 기하구조 특성=9,17,1
2.1.1 설계속도=9,17,2
2.1.2 횡단면의 설계기준=10,18,2
2.1.3 선형 설계기준=11,19,1
2.1.4 구간별 기하구조 특성=11,19,7
2.2 규제속도와 안전거리=17,25,1
2.2.1 규제속도=17,25,5
2.2.2 안전거리=21,29,4
3. 올림픽대로 교통현황=25,33,3
3.1 교통량 현황=27,35,3
3.2 속도 현황=30,38,3
4. 올림픽대로 교통사고=33,41,3
4.1 조사방법=35,43,1
4.2 조사결과=35,43,1
4.2.1 전체 요약=35,43,2
4.2.2 교통사고 유형=36,44,2
4.2.3 가해 차종별 분석=37,45,2
4.2.4 발생 월, 요일, 시간대별 분석=38,46,3
4.2.5 구간별 교통사고 분석=41,49,6
5. 운행속도 분석=47,55,3
5.1 조사목적=49,57,1
5.1.1 설계의 일관성=49,57,2
5.1.2 비일관성 설계를 규명하는 방법=51,59,1
5.1,3 설계의 일관성을 확보하는 방법=52,60,2
5.1.4 설계속도상에서의 일관성=53,61,3
5.2 조사 및 분석방법=55,63,1
5.2.1 조사방법=55,63,3
5.2.2 분석방법=57,65,1
5.3 조사결과=57,65,1
5.3.1 전체구간 요약=57,65,3
5.3.2 방향별 운행속도=59,67,4
5.3.3 구간별 운행속도=63,71,6
6. 지점속도 분석=69,77,3
6.1 조사목적 및 방법=71,79,1
6.1.1 조사목적=71,79,1
6.1.2 조사방법=71,79,2
6.1.3 분석방법=72,80,2
6.2 조사결과=73,81,1
6.2.1 지점속도 특성=73,81,8
6.2.2 전후차량의 속도차이 분석=81,89,2
6.2.3 차두간격 특성=82,90,7
7. 운전자 의견조사=89,97,3
7.1 조사 및 분석방법=91,99,1
7.1.1 조사방법=91,99,1
7.1.2 분석방법=92,100,1
7.2 조사결과=92,100,1
7.2.1 응답자 특성=92,100,2
7.2.2 제한속도에 대한 의견=93,101,5
7.2.3 안전거리에 대한 의견=98,106,2
7.2.4 일반적 의견=100,108,3
8. 결론 및 제언=103,111,8
참고문헌=111,119,2
부 록=113,121,2
1. 올림픽대로 운행속도 조사 결과=115,123,19
2. 지점속도 조사 결과 예(잠실대교)=134,142,9
3. 운전자 의견조사 양식=143,151,6
판권지=149,157,1
(표2.1) 올림픽대로 횡단면 설계기준=10,18,1
(표2.2) 올림픽대로 선형 설계기준=11,19,1
(표2.3) 올림픽대로 구간별 기하구조 특성=13,21,1
(표2.4) 올림픽대로 곡선반경이 500m 이하인 구간=14,22,1
(표2.5) 올림픽대로 곡선반경이 500m 이하인 구간의 모형에 의한85% 속도=17,25,1
(표2.6) 국가별 최고 법정속도=20,28,1
(표2.7) 우리나라 도로종류별 최저 및 최고속도=21,29,1
(표4.1) 올림픽대로 교통사고(1995년)=36,44,1
(표4.2) 올림픽대로 교통사고 유형(1995년)=37,45,1
(표4.3) 올림픽대로 가해차종별 교통사고=38,46,1
(표4.4) 올림픽대로 월별 교통사고 발생 구성비 현황=39,47,1
(표4.5) 구간별 단위거리당(km)교통사고비용=43,51,1
(표5.1) 운행속도 조사 일시=57,65,1
(표5.2) 운행속도 조사 결과 요약=58,66,1
(표5.3) 우리나라 차종별 도로별 속도위반율(%)=59,67,1
(표5.4) 운행속도 급감지점의 특징=62,70,1
(표6.1) 지점속도 조사지점=72,80,1
(표6.2) 지점속도 조사 결과=75,83,1
(표6.3) 전후차량의 속도차이=81,89,1
(표6.4) 지점별 차두간격(초)=82,90,1
(표6.5) 지점별 차두간격(m)=83,91,1
(표7.1) 응답자의 실제 운전경력, 차종 및 연간주행거리=92,100,1
(표7.2) 제한속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96,104,2
(표7.3) 안전거리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99,107,1
(표7.4) 교통안전 일반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101,109,1
[그림1.1] 올림픽대로 현황=6,14,1
[그림2.1] 올림픽대로 곡선반경 500m이하 지점=15,23,1
[그림3.1] 올림픽대로[청담교] 시간대별 교통량=28,36,1
[그림3.2] 올림픽대로 구간별 교통량[오전첨두]=29,37,1
[그림3.3] 올림픽대로 구간별 교통량[오후첨두]=29,37,1
[그림3.4] 올림픽대로 구간별 속도[오전첨두]=31,39,1
[그림3.5] 올림픽대로 구간별 속도[오후첨두]=31,39,1
[그림4.1]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율=40,48,1
[그림4.2] 구간별 교통사고 발생율=44,52,1
[그림4.3] 올림픽대로 교통사고 위험구간=45,53,1
[그림5.1] 방향별 운행속도=61,69,1
[그림5.2] 평균운행속도와 사고율[동향]=66,74,1
[그림5.3] 평균운행속도와 사고율[서향]=67,75,1
[그림6.1] 잠실대교 지점속도 분포=77,85,1
[그림6.2] 한강대교 지점속도 분포=77,85,1
[그림6.3] 여의2교 지점속도 분포=78,86,1
[그림6.4] 성산/양화 육교 지점속도 분포=78,86,1
[그림6.5] 청담공원 지점속도 분포=79,87,1
[그림6.6] 영동대교 지점속도 분포=79,87,1
[그림6.7] 한남대고 지점속도 분포=80,88,1
[그림6.8] 반포대교 지점속도 분포=80,88,1
[그림6.9] 잠실대교 차두간격[m] 분포=85,93,1
[그림6.10] 한강대교 차두간격[m] 분포=85,93,1
[그림6.11] 여의2교 차두간격[m] 분포=86,94,1
[그림6.12] 양화/성산 육교 차두간격[m] 분포=86,94,1
[그림6.13] 청담공원 차두간격[m] 분포=87,95,1
[그림6.14] 영동대교 차두간격[m] 분포=87,95,1
[그림6.15] 한남대교 차두간격[m] 분포=88,96,1
[그림6.16] 반포대교 차두간격[m] 분포=88,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