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3
(표차례)=iv,7,6
(그림차례)=x,13,1
1장 서론=1,14,3
1.1. 연구배경 및 목적=3,16,1
1.1.1. 연구배경=3,16,2
1.1.2. 연구목적=4,17,1
1.2. 연구범위 및 대상=4,17,1
1.2.1. 연구범위=4,17,3
1.2.2. 조사대상 및 조사내용=6,19,1
1.3.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7,20,1
1.3.1. 연구방법=7,20,1
1.3.2. 연구절차=8,21,3
1.4. 연구보고서의 서술방식=11,24,2
2장 교통현황 및 문헌고찰=13,26,3
2.1. 교통현황=15,28,1
2.1.1. 우리나라 교통현황=15,28,2
2.1.2. 각 국별 교통 상해사고 현황 및 추세 비교=17,30,2
2.1.3. 연구대상 지역 교통현황=18,31,3
2.1.4. 우리나라 법규위반 단속현황=20,33,5
2.2. 문헌고찰=25,38,1
2.2.1. 기존의 역학연구에 대한 고찰=25,38,2
2.2.2. 연구방법론 고찰=26,39,5
2.2.3. 설문조사 양식 개발=30,43,3
3장 현장조사 및 자료수집=33,46,3
3.1. 현장조사 준비=35,48,1
3.1.1. 설문지 준비=35,48,13
3.1.2. 국내 현장조사용 설문지 작성=47,60,2
3.1.3. 현장조사 장비 준비=48,61,1
3.1.4. 설문 응답자 답례품 준비=48,61,2
3.1.5. 관계기관 협조요청=49,62,1
3.1.6. 현장조사 일정계획=49,62,2
3.2. 대조군 현장조사=50,63,1
3.2.1. 현장답사=50,63,7
3.2.2. 조사진행계획=57,70,1
3.2.3. 현장조사=57,70,4
3.3. 환자군 현장조사=60,73,1
3.3.1. 환자군 조사방법=60,73,3
3.3.2. 현장조사 자료수집 결과=62,75,1
3.4. 교통사고조서 조사비교=63,76,3
3.4.1. 천안시 교통 상해사고 사례=66,79,2
3.4.2. 양평군 교통 상해사고 사례=68,81,2
3.4.3. 서울 북부지역 교통 상해사고 사례=70,83,3
4장 현장조사 결과 및 분석=73,86,3
4.1. 조사자료의 분류=75,88,1
4.2. 환자-대조군 현장조사 결과=76,89,1
4.2.1. 승용차=76,89,33
4.2.2. 오토바이=108,121,33
4.3. 환자-대조군 자료분석=141,154,1
4.3.1. 유의성 검정=141,154,6
4.3.2. 상대위험요인(Relative Risk Factor) 추출=147,160,7
4.3.3. 상태위험요인 그룹화=153,166,4
5장 결론=157,170,4
(참고문헌)=161,174,2
부록=163,176,2
부록 1. 설문지=165,178,22
부록 2. 설문지 작성 및 설문요령=187,200,4
부록 3. 자료입력 기준표 및 코딩표=191,204,16
부록 4. 전산 입력 자료=207,220,4
부록 5. 현장조사 관련 사진=211,224,8
부록 6. 연구 협조자 연락처=219,232,3
판권지=222,235,1
(표2.1) 우리나라 교통관련지표의 지수변화=15,28,1
(표2.2) 각 국별 교통사고 사망자 정의 기준=16,29,1
(표2.3) 각 국별 교통 상해사고 통계=17,30,1
(표2.4) 충청남도 지역 교통 상해사고 추세=18,31,1
(표2.5) 경기도 지역 교통 상해사고 추세=19,32,1
(표2.6) 서울시 지역 교통 상해사고 추세=20,33,1
(표2.7) 우리나라 제1당사자의 법규위반 실태=22,35,1
(표2.8) 연도별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전국)=23,36,1
(표2.9) 음주운전 교통사고 현황(조사 지역별)=24,37,1
(표2.10) 교통사고 역학연구 사례=25,38,1
(표3.1) 설문 항목조사(승용차)=35,48,4
(표3.2) 설문 항목조사(오토바이)=39,52,4
(표3.3) 설문지 그룹별 비교(승용차)=44,57,1
(표3.4) 설문지 그룹별 비교(오토바이)=45,58,1
(표3.5) 그룹별 세부항목 비교(승용차)=46,59,1
(표3.6) 그룹별 세부항목 비교(오토바이)=47,60,1
(표3.7) 천안시 구성동 주공3단지=51,64,1
(표3.8) 천안시 성환읍 메주리 주택 앞=51,64,1
(표3.9) 천안시 삼릉동 사거리=52,65,1
(표3.10) 양평 개군면 농협창고 앞=52,65,1
(표3.11) 양평 개군면 LG 주유소 앞=53,66,1
(표3.12) 양평 군민회관 앞=53,66,1
(표3.13) 서울 북부 화계사 부근(I)=54,67,1
(표3.14) 서울 북부 화계사 부근(II)=54,67,1
(표3.15) 서울 북부 화계사 부근(III)=55,68,1
(표3.16) 서울 북부 삼양로 삼양초등학교 부근=55,68,1
(표3.17) 서울 북부 우이공원 부근=56,69,1
(표3.18) 대조군 조사형태에 따른 자료수집 통계=60,73,1
(표3.19) 환자군 조사형태에 따른 자료수집 통계=62,75,1
(표3.20) 교통사고 접수명단 검색 및 복사 결과=64,77,1
(표3.21) 교통사고 실황조서 가ㆍ피해 명단=65,78,1
(표3.22) 교통사고 상황 및 사고내용(천안)=66,79,1
(표3.23) 설문지와 교통사고 조서 비교=67,80,1
(표3.24) 교통사고 상황 및 사고내용(양평)=68,81,1
(표3.25) 설문지와 교통사고 조서 비교=69,82,1
(표3.26) 교통사고 상황 및 사고내용(서울)=70,83,1
(표3.27) 설문지와 교통사고 조서 비교=71,84,1
(표4.1) 조사자료의 분류 결과=75,88,1
(표4.2) 일기상태=76,89,1
(표4.3) 노면상태=77,90,1
(표4.4) 전방시야조건=77,90,1
(표4.5) 중앙분리대 설치 유무=78,91,1
(표4.6) 중앙분리대 설치 필요성=78,91,1
(표4.7) 노면상 설치 위험물=79,92,1
(표4.8) 교통표지판 배치상태=79,92,1
(표4.9) 도로면의 상태(노면 승차감)=80,93,1
(표4.10) 도로구조의 부적합 여부=80,93,1
(표4.11) 도로구조의 부적합 요인별 분포=81,94,1
(표4.12) 월별 환자-대조군 조사 통계=81,94,1
(표4.13) 요일별 환자-대조군 조사 통계=82,95,1
(표4.14) 통행실태=83,96,1
(표4.15) 이동 용무=83,96,1
(표4.16) 안전벨트 착용 유무(현재)=84,97,1
(표4.17) 수면시간=85,98,1
(표4.18) 수면상태=85,98,1
(표4.19) 피로상태=86,99,1
(표4.20) 연속운전시간=86,99,1
(표4.21) 차량제작년도=87,100,1
(표4.22) 배기량=88,101,1
(표4.23) 차량 소유자 구분=88,101,1
(표4.24) 새차구입 여부=89,102,1
(표4.25) 자동차 안전 점검(1년동안)=89,102,1
(표4.26) 안전장치 구비=90,103,1
(표4.27) 규정속도 준수 여부(평소)=90,103,1
(표4.28) 규정속도 초과정도(평소)=91,104,1
(표4.29) 안전벨트 착용(평소)=91,104,1
(표4.30) 미등사용(평소)=92,105,1
(표4.31) 피로상태에서 운전 여부(평소)=92,105,1
(표4.32) 운전중 핸드폰 사용(평소)=93,106,1
(표4.33) 운전중 음식물섭취(평소)=93,106,1
(표4.34) 운전중 흡연(평소)=94,107,1
(표4.35) 운전중 차내시설조절(평소)=94,107,1
(표4.36) 운전중 핸드폰사용(현재)=95,108,1
(표4.37) 운전중 음식물섭취(현재)=95,108,1
(표4.38) 운전중 흡연(현재)=96,109,1
(표4.39) 운전중 차내시설조절(현재)=96,109,1
(표4.40) 운전면허 보유기간=97,110,1
(표4.41) 실제 운전기간=97,110,1
(표4.42) 교통법규 위반횟수(최근 1년간)=98,111,1
(표4.43) 교통사고 경험(자동차)=99,112,1
(표4.44) 교통사고 처리방법=99,112,1
(표4.45) 종합보험 가입 유무=100,113,1
(표4.46) 흡연 습관=100,113,1
(표4.47) 음주 습관=101,114,1
(표4.48) 질병력=101,114,1
(표4.49) 운전전 약복용 유무(최근 1년간)=102,115,1
(표4.50) 운전전 약복용 유무(현재)=102,115,1
(표4.51) 직업별 분포=103,116,1
(표4.52) 업무상 자동차 필요성 여부=105,118,1
(표4.53) 결혼=105,118,1
(표4.54) 학력 분포=106,119,1
(표4.55) 소득 분포=106,119,1
(표4.56) 성별 분포=107,120,1
(표4.57) 연령 분포=107,120,1
(표4.58) 음주측정 결과=108,121,1
(표4.59) 일기상태=108,121,1
(표4.60) 노면상태=109,122,1
(표4.61) 도로의 밝기(조명 상태)=110,123,1
(표4.62) 도로면의 재질=110,123,1
(표4.63) 도로면의 상태=111,124,1
(표4.64) 노상 위험 설치물=111,124,1
(표4.65) 도로의 회전반경=112,125,1
(표4.66) 월별 환자-대조군 조사 통계=113,126,1
(표4.67) 요일별 환자-대조군 조사 통계=114,127,1
(표4.68) 시간별 환자-대조군 조사 통계=115,128,1
(표4.69) 통행실태=115,128,1
(표4.70) 이동 용무=116,129,1
(표4.71) 헤드라이트 사용(현재)=116,129,1
(표4.72) 헬멧착용=117,130,1
(표4.73) 헬멧의 밝기=117,130,1
(표4.74) 헬멧의 색깔=118,131,1
(표4.75) 헬멧의 타입=118,131,1
(표4.76) 바이저 사용=119,132,1
(표4.77) 상의의 색깔=119,132,1
(표4.78) 상의 색깔의 밝기=120,133,1
(표4.79) 동승자=120,133,1
(표4.80) 오토바이 제작년도=121,134,1
(표4.81) 오토바이 배기량=122,135,1
(표4.82) 오토바이의 색깔=122,135,1
(표4.83) 오토바이의 밝기=123,136,1
(표4.84) 오토바이 소유자 구분=123,136,1
(표4.85) 오토바이 개조=124,137,1
(표4.86) 오토바이 등록=124,137,1
(표4.87) 규정속도 준수=125,138,1
(표4.88) 규정속도 초과=125,138,1
(표4.89) 헤드라이트 사용(평소)=126,139,1
(표4.90) 헬멧 착용(평소)=126,139,1
(표4.91) 바이저 사용(평소)=127,140,1
(표4.92) 종별 면허증 보유 실태=127,140,1
(표4.93) 운전면허 보유기간=128,141,1
(표4.94) 실제 운전기간=129,142,1
(표4.95) 교통법규 위반경험=130,143,1
(표4.96) 사고경험(오토바이)=131,144,1
(표4.97) 흡연 습관=131,144,1
(표4.98) 음주 습관=132,145,1
(표4.99) 질병력=132,145,1
(표4.100) 운전전 약 복용(최근 1년간)=133,146,1
(표4.101) 운전전 약 복용(오늘)=133,146,1
(표4.102) 직업별 분포=134,147,1
(표4.103) 이동 용무=136,149,1
(표4.104) 결혼=137,150,1
(표4.105) 학력 분포=137,150,1
(표4.106) 소득 분포=138,151,1
(표4.107) 성별 분포=139,152,1
(표4.108) 연령 분포=139,152,1
(표4.109) 음주측정 결과=140,153,1
(표4.110) 문항의 카이검정 결과(승용차)=142,155,3
(표4.111) 문항의 카이검정 결과(오토바이)=145,158,2
(표4.112) 상대위험도(교차비) 결과(승용차)=147,160,3
(표4.113) 상대위험도(교차비) 결과(오토바이)=151,164,2
(그림1.1) 연구 수행도=10,23,1
(그림2.1) 상대위험도 모델=28,41,1
(그림3.1) 교통사고 상황도(천안)=67,80,1
(그림3.2) 교통사고 상황도(양평)=69,82,1
(그림3.3) 교통사고 상황도(서울)=71,84,1
(그림4.1) 직업 분포도(승용차)=104,117,1
(그림4.2) 직업 분포도(오토바이)=135,148,1
(그림4.3) 상대위험도(교차비) 분포도(승용차)=150,163,1
(그림4.4) 상대위험도(교차비) 분포도(오토바이)=153,166,1
(그림4.5) 상대위험요인 분포도(승용차)=154,167,1
(그림4.6) 상대위험요인 분포도(오토바이)=155,1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