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1),3,2
제목차례=(3),5,2
표차례=(5),7,2
그림차례=(6),8,2
제1장. 서론=1,10,4
1.1 연구배경 및 목적=4,13,2
1.2 연구범위 및 내용=5,14,2
1.3 연구방법 및 수행절차=6,15,6
1.4 GIS 활용 및 편익 (기대효과)=12,21,3
제2장. 외국사례=15,24,3
2.1 미국 GIS 활용사례=17,26,4
2.2 일본 GIS 활용사례=20,29,2
2.3 유럽 GIS 활용사례=21,30,2
제3장. 전자지도 및 GIS 패키지 비교=23,32,3
3.1 전자지도 구축=25,34,4
3.2 GIS 구축현황=28,37,3
3.3 GIS 패키지 (Package) 종류 및 기능 분석=31,40,11
3.4 프로그램 개발 환경 및 모듈화=42,51,3
제4장. GIS를 이용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45,54,3
4.1 교통안전시설물 현황=47,56,6
4.2 부서별 업무분석=52,61,6
4.3 업무분석을 위한 면접조사=57,66,4
4.4 교통안전시설물 관리 및 문제점=61,70,6
4.5 교통안전시설물 관리 개선안=66,75,2
4.6 교통안전시설물 자료수집 및 입력=67,76,3
4.7 교통안전시설물 D/B 구축=69,78,2
4.8 교통안전시설물 출력화면 예시=71,80,6
제5장. GIS를 활용한 교통사고 조사분석=77,86,6
5.1 교통사고 조사 및 처리현황=82,91,3
5.2 현행 교통사고 처리 및 조사분석의 문제점=84,93,4
5.3 업무분석을 위한 면접조사=87,96,2
5.4 교통사고 자료수집 및 전산입력=88,97,4
5.5 D/B 구축=91,100,2
5.6 교통사고 출력화면 예시=93,102,6
제6장 시스템 시험사용 및 평가분석=99,108,3
6.1 교통경찰 및 서울시 교통전문직 공무원 평가=101,110,2
6.2 지방경찰청의 최종프로그램 평가=102,111,1
6.3 도로교통안전협회 서울시지부의 최종프로그램 평가=103,112,2
제7장 6대도시 설치계획(안)=105,114,3
7.1 서울지방경찰청 GIS 설치 현황=107,116,1
7.2 대구지방경찰청 GIS 설치 현황=107,116,4
7.3 광주지방경찰청 GIS 설치 현황=111,120,2
7.4 교통정보서비스센타와의 연계성=112,121,2
7.5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GIS 구축 계획 (안)=113,122,11
7.6 서울특별시외 5대도시 GIS 사업 구축 계획 (안)=123,132,5
참고문헌=128,137,1
(부록A) 교통안전시설물 D/B 구축=129,138,22
(부록B) 시스템 모듈화 구성=151,160,22
(부록C) 교통사고 D/B 구축=173,182,16
(부록D) 교통사고 시스템 모듈화 구성=189,198,14
(부록E) 서울청과 30개 경찰서 전용선 설치비=203,212,4
(부록F) 하와이대학 연구결과=207,216,28
판권지=235,244,1
(표1.1) 기관별 연구내용=8,17,1
(표1.2) GIS 시스템 구축시 소요비용과 전체 비율=12,21,1
(표2.1) 외국의 교통안전시설물 현황 및 관리주체=17,26,1
(표3.1) 축척 1:5,000과 1:1,000 전자지도 비교=27,36,1
(표3.2) 수치지도용도별 축척이용현황=28,37,1
(표3.3) 국가 GIS 구축 주요사업=29,38,1
(표3.4) 국내 주요 GIS 분야별 구축현황=39,39,1
(표3.5) Arc View 와 MapObjects 비교=41,50,1
(표3.6) 최종 프로그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42,51,1
(표4.1) 교통안전시설 설치현황(전국 1985~1995)=48,57,1
(표4.2) 노면표시 설치 현황=50,59,1
(표4.3) 교통안전시설물 예산(지방비)=52,61,1
(표4.4) 경찰청 교통경찰 업무분장=54,63,1
(표4.5) 서울경찰청 업무분장=55,64,1
(표4.6) 경찰서 업무분장=55,64,1
(표4.7) 도로교통안전협회 안전시설 업무분장=57,66,1
(표4.8) 도로연장에 대한 안전시설 설치 밀도('93.12.31현재)=62,71,1
(표4.9) 펜실베니아 주교통부의 피치버그시 교통안전표지 현장조사 결과(1988)=63,72,1
(표4.10) 블록내 축별 안전표지 입력내역=68,77,1
(표4.11) 블록내 존별 안전표지 입력내역=68,77,1
(표4.12) 블록별 안전표지 현황 및 DB 구축내역=68,77,1
(표4.13) 교통안전표지 전산입력 투입인원=69,78,1
(표5.1) 도로교통안전협회 교통사고조사 업무분장=82,91,1
(표5.2) 이기오차 발생건수=89,98,1
(표5.3) 교통사고 자료 입력 인력=91,100,1
(표7.1) 서울경찰청 교통종합정보시스템의 내용=108,117,1
(표7.2) 대구지방경찰청의 H/W 및 S/W=110,119,1
(표7.3) 부서별 소요인력 및 장비=116,125,1
(표7.4) 6대도시 면적 및 도로지표=125,134,1
(표7.5) 수치지도 제작 추정비용=125,134,1
(표7.6) 교통안전시설물 및 교통사고 부분의 조사인원 및 D/B입력 비용=126,135,1
(표7.7) 5대도시 지방청별 시스템 구축비용 비교=127,136,1
[그림1.1] 연구수행 절차=7,16,1
[그림1.2] 투자비용과 편익 관계=13,22,1
[그림3.1] 시스템 체계도=43,52,1
[그림3.2] 개발 흐름도=43,52,1
[그림4.1] 교통안전표지 증가현황=48,57,1
[그림4.2] 각 지방청별 1Km당 평균 교통안전표지 설치현황=49,58,1
[그림4.3] 교통신호기와 신호등 증가현황=49,58,1
[그림4.4] 각 지방청별 교통신호기 설치현황=50,59,1
[그림4.5] 노면표시의 신설 및 보수 현황=51,60,1
[그림4.6] 횡단보도 도색 현황=51,60,1
[그림4.7] 노면표시 예산=51,60,1
[그림4.8] 경찰청 교통행정조직표=53,62,1
[그림4.9] 서울경찰청 교통행정 조직표=53,62,1
[그림4.10] 경찰서 행정조직=54,63,1
[그림4.11] 도로교통안전협회 안전시설 행정조직=56,65,1
[그림4.12] 교통안전시설물 담당 경찰의 업무흐름도=60,69,1
[그림4.13] 도형 데이터 수집 및 처리절차=70,79,1
[그림4.14] 교통안전시설물 속성 데이터 수집 및 처리절차=70,79,1
[그림4.15] 강남경찰서 관내 교통안전시설물=71,80,1
[그림4.16] 교통안전시설물 컴퓨터 입력화면=71,80,1
[그림4.17] 교통안전시설물 속성정보 개별 검색=72,81,1
[그림4.18] 교통안전시설물 조거검색 [규제표시 + 신호등 지주] 화면=72,81,1
[그림4.19] 교통안전시설물 조건검색[규제표지 + 신호등 지주]결과=73,82,1
[그림4.20] 교통안전시설물 통계[그래프]=73,82,1
[그림4.21] 교통안전시설물 유지보수 입력화면=74,83,1
[그림4.22] 시설물 공간분석=74,83,1
[그림4.23] 시설물 이미지=75,84,1
[그림4.24] 시설물간 거리 측정=75,84,1
[그림5.1] 교통사고 처리순서=80,89,1
[그림5.2] 도로교통안전협회 교통사고조사 행정조직=81,90,1
[그림5.3] 현행 교통사고 조사 및 전산입력=83,92,1
[그림5.4] 교통사고위치 확인 작업=90,99,1
[그림5.5] 교통사고 속성자료 전산입력 과정=90,99,1
[그림5.6] 도형자료 수집 및 흐름도=92,101,1
[그림5.7] 속성자료 수집 및 흐름도=92,101,1
[그림5.8] 강남경찰서 관내 1996년 교통사고 발생지점=93,102,1
[그림5.9] 사망사고 발생지점=93,102,1
[그림5.10] 교통사고 단일조건 검색[음주운전]=94,103,1
[그림5.11] 교통사고 다중조건 검색[음주운전 + 여성운전자]=94,103,1
[그림5.12] 교통사고 다중조건 검색[음주운전 + 여성운전자 + 30세미만]=95,104,1
[그림5.13] 교차로별 구간별 교통사고 [색 + 크기]=95,104,1
[그림5.14] 교통사고 다발지점[반경50m 이내 + 사고 30건 이상]검색=96,105,1
[그림5.15] 교통사고 개별정보 출력확인=96,105,1
[그림5.16] 공간분석=97,106,1
[그림5.17] 사고조사 Import/Export=97,106,1
[그림7.1] 대구지방경찰청 GIS 시스템 구성도=109,118,1
[그림7.2] 광주광역시 교통정보시스템 구성도=112,121,1
[그림7.3] 교통안전시설물 데이터 관리 체계 및 부서별 업무분장=114,123,1
[그림7.4] 시스템 구조도=115,124,1
[그림7.5] S/W 계층 구조도=115,124,1
[그림7.6] 전용선 설치 개요도=118,127,1
[그림7.7] GIS 네트웨크 시스템[Network System]구축 [안]=124,1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