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1
그림차례=IV,7,1
사진차례=IV,7,1
I. 서론=V,8,2
1.1 연구배경=1,9,1
1.2 연구목적=1,9,2
1.3 연구내용 및 범위=2,10,2
1.4 연구방법 및 수행절차=3,11,2
II. 안전시설 적용을 위한 이론적 고찰=4-1,13,2
2.1 선진 외국의 어린이 보호구역=5,14,1
2.1.1 미국=5,14,3
2.1.2 영국=7,16,2
2.1.3 일본=8,17,1
2.2 어린이 행동특성과 안전시설=8,17,1
2.2.1 사고 위험도=8,17,2
2.2.2 시각과 청각능력=9,18,1
2.2.3 주의력과 운동능력=10,19,1
2.2.4 일반적 횡단행동특성=10,19,2
2.2.5 보행속도=11,20,2
2.3 우리나라의 보호구역 지정ㆍ관리 기준=12,21,1
2.3.1 지정대상 및 범위=12,21,2
2.3.2 교통규제(주차, 통행, 속도규제)=13,22,2
2.3.3 안전시설물=14,23,4
2.4 최근 연구동향=17,26,4
2.5 소결론=20,29,1
III. 교통안전시설 설치현황 및 교통사고 조사=20-1,30,2
3.1 표본지역 선정=21,31,2
3.2 보호구역 설치 및 운영실태=22,32,1
3.2.1 교통안전시설물 설치현황=22,32,3
3.2.2 교통사고 조사=24,34,2
3.2.3 토지이용과 도로기능별 위헙요인=26,36,3
3.3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안전시설과 사고관계=28,38,1
3.3.1 보호구역내 사고특성=28,38,5
3.3.2 사고지점의 교통안전시설물 현황=32,42,4
3.3.3 교통사고와 교통안전시설의 관련성=36,46,4
3.4 문제점=39,49,1
3.4.1 도시부 보호구역의 문제점=39,49,2
3.4.2 지방부 보호구역의 문제점=40,50,1
3.4.3 토지이용별 위험특성=40,50,2
3.4.4 도로기능별 위험특성=41,51,2
3.4.5 구체적 사례=42,52,9
3.4.6 종합 검토=50,60,2
IV. 어린이 보호구역 설치 및 운영 개선(안)=51-1,62,2
4.1 기본방향=52,63,1
4.2 관련 법규 및 기준 정비=52,63,2
4.3 안전시설 설치(안)=53,64,2
4.4 도로기능 및 토지이용별 운영 체계=55,66,4
4.5 적용 예시 모델=59,70,1
4.5.1 일반적 적용 모델=59,70,5
4.5.2 토지이용별, 도로기능별 예시모델=63,74,5
V. 결론 및 건의=67-1,79,2
참고문헌=69,81,1
부록=70,82,36
판권지=106,118,1
(표3.1) 조사대상 초등학교 현황=21,31,1
(표3.2) 조사대상 초등학교의 통학로 도로현황=23,33,1
(표3.3) 조사대상 초등학교의 교통안전시설물 및 차량규제 현황=24,34,1
(표3.4) 어린이 교통사고 개요('96년~'97년)=25,35,1
(표3.5) 사고지점의 도로폭원별 분류=29,39,1
(표3.6) 교통사고발생지점에서 학교까지의 거리별 분류=30,40,1
(표3.7) 교통사고 피해정도=31,41,1
(표3.8) 조사지점 주행속도와 분산=32,42,1
(표3.9) 주거지역 교통안전시설 현황=33,43,1
(표3.10) 상업ㆍ업무지역 교통안전시설 현황=33,43,1
(표3.11) 교통안전시설물 현황(공업지역)=34,44,1
(표3.12) 아파트단지 교통안전시설물 현황=35,45,1
(표3.13) 농촌지역 교통안전시설물 현황=35,45,1
(표3.14) 안전시설과 사고유형 종합=37,47,1
(표4.1) 보호구역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고려사항=54,65,1
(그림3.1) 도로폭원별 사고건수=30,40,1
(그림3.2) 조사지점 평균주행속도=31,41,1
(그림4.1) 안전시설 운영체계=55,66,1
(그림4.2) 도시부 이동성도로의 안전시설 운영체계=56,67,1
(그림4.3) 도시부 접근성도로의 안전시설 운영체계=57,68,1
(그림4.4) 농촌지역 안전시설 운영체계=58,69,1
(그림4.5) 보차도 구분 + 가드레일 있을 때=59,70,1
(그림4.6) 보차도 구분 + 가드레일 없을 때=60,71,1
(그림4.7) 신호기가 있을때 (교통량이 많을 경우 적용)=61,72,1
(그림4.8) 점멸경고등이 있을때=62,73,1
(그림4.9) 농촌지역 예시모형=64,75,1
(그림4.10) 주거지역 예시모형=65,76,1
(그림4.11) 상업지역 예시모형=66,77,1
(그림4.12) 공업지역 예시모형=67,78,1
(사진3.1) 가로수로 인한 시인장애(홍파 초등학교)=43,53,1
(사진3.2) 광고물로 인한 시인장애(당곡초등학교)=43,53,1
(사진3.3) 시인거리 불량(신동초등학교)=44,54,1
(사진3.4) 버스 정치로 인한 시인성 장애(신동초등학교)=44,54,1
(사진3.5) 열악한 보행 환경(당곡초등학교)=45,55,1
(사진3.6) 속도저감시설과 보행공간이 없는 국지도로(면목 초등학교)=46,56,1
(사진3.7) 넓은 도로폭 횡단(둔촌 초등학교)=47,57,1
(사진3.8) 비효율적인 시설 운영(가산 초등학교)=48,58,1
(사진3.9) 횡당시설이 없는 횡단보도(신동초등학교)=49,59,1
(사진3.10) 횡단보도 앞 표지병 설치(신동초등학교)=5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