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i,3,1
제목차례=ii,4,2
표차례=iv,6,2
그림차례=v,7,1
I. 서론=vi,8,2
1.1 연구배경 및 목적=1,9,2
1.2 연구 범위 및 수행절차=2,10,3
II. 현생 국내외 김준검토=4-1,13,2
2.1 국내 기준 및 현행 문제점 검토=5,14,4
2.2 외국 기준=8,17,4
III. 보행자 교통량 기준 부문=12,21,2
3.1 이론고찰 및 연구 방법론=13,22,2
3.1.1 보행자 대기시간 및 보행자 신호등 녹색시간=14,23,5
3.1.2 보행자 횡단시간=18,27,2
3.1.3 적정 횡단시간의 빈도=19,28,2
3.1.4 보행자 간섭에 의한 차량통행 방해=20,29,2
3.2 현장 조사=21,30,2
3.3 현장 조사자료 분석=23,32,1
3.2.1 보행자 횡단행태 분석=23,32,3
3.2.2 횡단보도 도착 보행자수=26,35,1
3.2.3 지점별 횡단보행속도=26,35,3
3.2.4 보행자 대기시간=28,37,2
3.2.5 보행자 횡단간격과 최대 차량교통류율=29,38,3
3.2.6 보행자 간섭에 의한 차량교통량 산정=31,40,3
3.2.7 조사지점의 교통신호기 설치여부 평가=34,43,5
3.4 교통신호기 설치 기준안 제시=39,48,1
IV. 교통사고기록 기준 부문=40,49,2
4.1 국내 교통사고 현황 분석=41,50,3
4.2 문헌 고찰=43,52,2
4.3 교통사고 추정모형의 이론적 배경=45,54,3
4.4 연구방법론 설정=47,56,5
4.5 자료수집 및 현황조사=52,61,2
4.6 교통사고 특성 분석=54,63,1
4.6.1 기하구조별 분석=54,63,2
4.6.2 교통사고 유형별 분석=55,64,2
4.6.3 개별 교통량에 따른 사고유형별 분석=57,66,2
4.7 모형구축=59,68,7
4.8 통계분석=66,75,11
4.9 교통신호기 설치기준 설정=77,86,5
4.10 분석대상지점의 경제성 분석=81,90,2
V. 결론 및 제언=82-1,92,4
참고문헌=86,96,3
(부록A) 보행자 교통량 부문 분석자료=88-1,99,7
(부록B) 교통사고기록 부문 분석자료=94-1,106,30
판권지=124,136,1
(표2.1) 보행자교통량관련 각국별 신호기 설치기준 비교=9,18,1
(표2.2) 교통사고 기록 기준관련 각국별 신호기 설치기준 비교=11,20,1
(표3.1) 조사지점 및 현장조사 자료=22,31,1
(표3.2) 보행자의 횡단보도 횡단행태 분석=24,33,1
(표3.3) 도착 보행자수=26,35,1
(표3.4) 횡단보행속도=27,36,1
(표3.5) 각 차로별 보행자 대기시간=29,38,1
(표3.6) 차로별 현장조사 결과값=33,42,1
(표3.7) 신호기 설치와 설치 고려의 경계값=39,48,1
(표4.1) 자동차 단속에 관한 자료=42,51,1
(표4.2) 교통사고의 교통신호기 설치유무에 따른 구분=51,60,1
(표4.3) 기하구조별 조사대상 교차로=52,61,1
(표4.4) 기하구조별 분석=54,63,1
(표4.5) 교통사고 유형별 사고건수 분석=56,65,1
(표4.6) 모형식 도출을 위한 사고유형 분류=60,69,1
(표4.7) 교통사고 발생확률 모형식=61,70,1
(표4.8) KS test의 유의수준에 따른 d값=67,76,1
(표4.9) 사고유형 1의 K-S 테스트 결과=68,77,2
(표4.10) 사고유형 2의 K-S 테스트 결과=70,79,1
(표4.11) 사고유형 3의 K-S 테스트 결과=71,80,2
(표4.12) 사고유형 4의 K-S 테스트 결과=73,82,2
(표4.13) 사고유형 5의 K-S 테스트 결과=74,83,2
(표4.14) 사고유형 6의 K-S 테스트 결과=76,85,1
(표4.15) 비용과 편익의 내용=77,86,1
(표4.16) 단순물피사고 1건당 교통사고비용=78,87,1
(표4.17) 사상사고 1건당 교통사고 비용=78,87,1
(표4.18) 사고유형별 피해분석=79,88,1
(표4.19) 조사대상지역의 사고종류별 신호기 설치기준=80,89,1
(표4.20) 분석대상 교차로의 기하구조별 교통사고건수=81,90,1
(표4.21) 신호기설치가 요구되는 5개 교차로의 모형식의 추정결과=82,91,1
(그림1.1) 연구 수행절차=4,12,1
(그림3.1) 교통량에 따른 횡단 보행속도=28,37,1
(그림3.2) 차량교통량에 따른 보행자 대기시간=29,38,1
(그림3.3) 주기변화에 따른 차량교통량과 필요횡단간격의 관계=30,39,1
(그림3.4) 차로수별 보행자와 차량교통류율=33,42,1
(그림3.5) 조사지점에 의한 교통신호기 설치/미설치 영역(2차로)=36,45,1
(그림3.6) 조사지점에 의한 교통신호기 설치/미설치 영역(4차로)=37,46,1
(그림3.7) 조사지점에 의한 교통신호기 설치/미설치 영역(6차로)=38,47,1
(그림4.1) 국내 교통사고 현황 분석=41,50,1
(그림4.2) 교통 단속 처리 건수=42,51,1
(그림4.3) 4지 교차로의 상충점=49,58,1
(그림4.4) 교차로내의 교통사고 형태 분류=49,58,1
(그림4.5) 조사대상지역=53,62,1
(그림4.6) 기하구조별 분류=55,64,1
(그림4.7) 사고유형별 분류=56,65,1
(그림4.8) 교통량에 따른 사고 유형별 교통사고건수 분석=58,67,1
(그림4.9) 사고유형별 사고분포도=62,71,2
(그림4.10) 사고그룹별 교통사고 발생확률 추정식=64,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