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2
연구진=0,3,1
연구개요=0,4,1
총목차=0,5,1
제1부 총괄=0,6,1
목차=i,7,1
표목차=ii,8,1
그림목차=ii,8,1
제1장 서론=1,9,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1,3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5,13,1
1.2.1 연구의 내용=5,13,2
1.2.2 연구방법 및 공동연구의 추진=6,14,3
1.3 주요 연구결과=8,16,1
1.3.1 소과제1:ATMS 기능강화를 위한 교통정보 수집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8,16,3
1.3.2 소과제2:RFID를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체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11,19,4
1.3.3 소과제3:개별 교통정보 제공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14,22,4
1.3.4 소과제4:동적주행안내체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17,25,4
제2장 국내외 연구동향=21,29,3
2.1 국외 연구동향=23,31,1
2.1.1 미국:ADVANCE=23,31,2
2.1.2 유럽:EURO-SCOUT=24,32,3
2.1.3 일본:UTMS=27,35,2
2.1.4 각 시스템의 비교=28,36,2
2.2 국내 연구동향=29,37,2
제2부 ATNS 기능강화를 위한 교통정보 수집체계 구축방안 연구=0,39,1
목차= i,40,3
표목차=iv,43,1
그림목차=v,44,2
제1장 서론=1,46,3
1.1 연구 배경 및 목적=3,48,1
1.2 연구 내용=4,49,2
1.3 연구 방법=5,50,1
1.3.1 연구방법=5,50,2
1.3.2 공동연구=6,51,3
제2장 기존 교통신호시스템=9,54,3
2.1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현황=11,56,2
2.2 수집교통정보의 신뢰성 분석=12,57,3
2.3 문제점 분석=15,60,1
2.3.1 교통정보 수집 체계=15,60,2
2.3.2 교통정보 수집 방법=16,61,2
2.3.3 교통정보 처리기법=17,62,3
2.4 교통자료 수집체계의 정비 및 개선방안=19,64,3
2.5 교통정보 처리알고리즘의 개선 및 개발=21,66,16
제3장 신신호제어시스템=37,82,3
3.1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현황=39,84,1
3.1.1 신신호 검지기 체계=39,84,2
3.1.2 신신호 시험운영 현황=41,86,4
3.2 수집교통정보의 신뢰성 분석=44,89,3
3.3 문제점 분석=47,92,1
3.3.1 교통정보 수집 체계=47,92,1
3.3.2 교통정보 수집 방법=48,93,1
3.3.3 교통정보 처리기법=48,93,2
3.4 교통자료 수집체계의 정비 및 개선방안=49,94,2
3.5 교통정보 처리알고리즘의 개선 및 개발=50,95,1
3.5.1 현장자료의 수집=50,95,2
3.5.2 링크통행속도 추정을 위한 방법론 연구=51,96,3
3.5.3 추정결과=53,98,4
3.6 대체검지기의 기능파악 및 특성 고찰=56,101,2
3.6.1 초음파 검지기(Ultrasonic Detector)=57,102,2
3.6.2 초단파 검지기(Microwave Detector)=58,103,1
3.6.3 적외선(Infra-Red) 검지기=59,104,1
3.6.4 영상검지기(Image Processing Detector)=59,104,2
제4장 올림픽대로 교통관리시스템=61,106,3
4.1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현황=63,108,1
4.1.1 교통자료 수집=64,109,3
4.1.2 교통정보 분석 및 가공=66,111,5
4.1.3 교통정보 제공=70,115,2
4.2 교통정보의 신뢰성 분석=72,117,2
4.3 문제점 분석=74,119,1
4.3.1 교통자료 수집체계(H/W) 및 수집방법=74,119,4
4.3.2 교통정보 처리기법=77,122,2
4.4 교통자료 수집체계의 정비 및 개선방안=78,123,1
4.4.1 정비 및 개선방향=78,123,1
4.4.2 개선방안=78,123,3
4.5 교통정보 처리 알고리즘의 개선 및 개발=80,125,1
4.5.1 현재 시범운영중인 영상검지기체계를 이용한 교통정보 분석전략=80,125,5
4.5.2 OD추정기법 개발=84,129,3
제5장 교통방송 ARS시스템=87,132,3
5.1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현황=89,134,1
5.1.1 교통자료 수집현황=89,134,3
5.1.2 교통정보제공 실태파악=91,136,3
5.2 수집교통정보의 신뢰성분석=93,138,4
5.3 문제점 분석=97,142,1
5.3.1 교통자료 수집체계 및 수집방법=97,142,3
5.3.2 교통정보 처리기법=99,144,2
5.4 교통자료 수집체계의 정비 및 개선방안=100,145,1
5.4.1 정비 및 개선방향=100,145,1
5.4.2 개선방안=100,145,2
5.5 교통정보 처리알고리즘의 개선 및 개발=101,146,2
제6장 기타 정보수집 시스템=103,148,3
6.1 무인교통위반 단속시스템=105,150,1
6.1.1 시스템 구성 및 수행기능=105,150,2
6.1.2 자동차 번호판 자동 인식 시스템=106,151,2
6.1.3 무인교통위반 단속시스템의 설치현황 분석=107,152,2
6.2 RFID=108,153,2
6.2.1 D/B구축에 필요한 교통정보=109,154,2
6.2.2 RFID의 가공/처리 정보=110,155,3
제7장 종합 교통정보 수집 및 처리방안=113,158,3
7.1 서울시 ITS센터의 개념=115,160,2
7.2 서울시 ITS센터의 교통정보 처리/저장/관리 방안=116,161,2
7.2.1 교통정보처리의 단계=117,162,3
7.2.2 서울시 ITS센터의 교통정보 수집/처리 과정=120,165,6
7.3 서울시 ITS센터의 종합교통정보 제공서비스 및 수단=125,170,1
7.3.1 제공서비스 및 제공수단=125,170,5
7.3.2 제공서비스의 예시=130,175,5
제8장 결론 및 제언=135,180,4
참고문헌=139,184,2
제3부 RFID시스템을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0,186,1
목차=i,187,3
표목차=iv,190,1
그림목차=v,191,1
제1장 서론=1,192,3
1.1 배경 및 목적=3,194,2
1.2 내용=4,195,2
1.3 세부연구내용, 연구방법 및 범위=5,196,4
제2장 교통정보 수집/활용체계에서 RFID시스템의 기능적 역할=9,200,3
2.1 RFID 시스템의 역할 정리=11,202,1
2.2 RFID 시스템의 응용분야별 수집/가공/처리 정보=11,202,4
제3장 기존 경합시스템 기술, 관련 신기술, 국내ㆍ외 유사 시스템 상세조사=15,206,3
3.1 유도루프검지기(Inductive Loop AVI systems)=17,208,2
3.2 레이저 검지기 및 적외선 검지기=18,209,2
3.3 영상검지기(Video detector)=19,210,3
3.4 표면 음향파 검지기(Surface acoustic wave detector:SAW)=22,213,1
3.5 지구위치파악시스템(GPS:Global Positioning System)=22,213,3
3.6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Systme(RFIDs)=24,215,20
3.7 기존 검지 체계와의 비교=44,235,1
제4장 국내외 관련 실험사례 및 설치 운영 사례 상세 조사=45,236,3
4.1 국외 운영사례=47,238,7
4.2 국내 운영사례=53,244,2
제5장 기존 유사 시스템의 비교 검토 및 실험용 시스템 설계대안 제시=55,246,3
5.1 RFID 시스템의 구조 및 기능=57,248,5
5.2 RFID시스템 D/B구축방안=61,252,1
5.3 실험용 RFID시스템 선정(Amtech 시스템)=62,253,7
제6장 설계대안과 유사한 시스템의 현장실험=69,260,3
6.1 설계대안과 유사한 기존 시스템을 이용한 실험환경 설정=71,262,10
6.2 실험결과=80,271,5
제7장 시스템 구성요소 및 전체시스템에 대한 표준안=85,276,3
7.1 통신주파수 대역 및 통신 프로토콜의 표준안=87,278,1
7.2 RFID 시스템의 표준안=87,278,6
제8장 시스템 운영방안=93,284,3
8.1 시스템 운영방안=95,286,3
8.2 운영조직의 구성=97,288,2
제9장 시스템 설치/운영을 위한 비용분석 기술지원=99,290,4
제10장 타당성 분석=103,294,3
10.1 사회환경적 측면=105,296,1
10.2 기술적 측면=105,296,1
10.3 전용주파수 확보 및 표준화=105,296,2
10.4 법제도적인 측면=106,297,1
제11장 결론 및 추후연구과제=107,298,3
11.1 결론=109,300,2
11.2 추후 연구과제=110,301,1
참고문헌=111,302,4
(부록1) SOURCE CODE=115,306,16
(부록2) 현장실험 자료=131,322,10
(부록3) 통신 프로토콜=141,332,34
(부록4) 시스템 실험 관련 사진=175,366,5
제4부 개별 교통정보 제공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0,371,1
목차=i,372,2
표목차=iii,374,1
그림목차=iv,375,1
제1장 서론=1,376,3
1.1 연구배경 및 목적=3,378,2
1.2 연구범위 및 방법=4,379,3
제2장 개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 도입 필요성=7,382,3
2.1 교통사고 처리체계 현황 및 문제점=9,384,1
2.1.1 교통사고 통계 및 영향 평가=9,384,2
2.1.2 교통사고 처리 체계 구성 및 흐름=10,385,7
2.2 교통사고 처리체계 개선 방안=16,391,1
2.2.1 응급구호 협조체계 강화=16,391,2
2.2.2 응급의료체계 개선=17,392,2
2.2.3 응급의료센터의 적절한 입지선정=18,393,2
2.2.4 개별 교통정보 제공시스템 도입=19,394,2
제3장 개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21,396,3
3.1 시스템 개요=23,398,2
3.2 해외 응용사례=24,399,1
3.2.1 GM 온스타 시스템=24,399,1
3.2.2 스톰 프로젝트(storm project) 시스템=25,400,2
3.2.3 비상응급 통보 시스템(Emergency Notification system)=26,401,3
3.3 개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28,403,1
3.3.1 무선통신망=28,403,8
3.3.2 위치검지 시스템=36,411,5
3.3.3 사고검지 시스템=40,415,10
3.4 시스템 설계 및 제작=49,424,1
3.4.1 시스템 설계 기본 원칙=49,424,2
3.4.2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50,425,15
3.4.3 시스템 시험 평가=64,439,7
3.5 시스템 도입 타당성 평가=70,445,1
3.5.1 시스템 서비스 보급 전망=70,445,1
3.5.2 시스템 도입 타당성 평가=70,445,3
제4장 시스템 추가 활용방안=73,448,3
4.1 개별 교통정보 수신 시스템=75,450,1
4.1.1 교통정보의 필요성=75,450,1
4.1.2 교통정보 수신시스템 현황=75,450,12
4.1.3 본 연구에서 제안한 RF 비콘 교통정보 수신시스템=86,461,4
4.2 기타=90,465,1
제5장 결론=91,466,4
(참고문헌)=95,470,2
부록1 시험 방법=97,472,10
부록2 사고방생 자동경보 시스템 시험 결과=107,482,14
부록3 시스템 제작 및 시험 관련 사진=121,496,4
제5부 동적주행안내체계 구축방안에 관한연구=0,500,1
목차=i,501,2
표목차=iii,503,1
그림목차=iii,503,3
제1장 서론=1,506,3
1.1 연구배경 및 목적=3,508,2
1.2 연구내용 및 범위=4,509,2
1.3 연구 방법=5,510,1
1.3.1 연구방법=5,510,1
1.3.2 연구 수행절차=5,510,2
제2장 동적주행안내체계의 운영환경 분석=7,512,3
2.1 DRGS의 운영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9,514,1
2.1.1 DRGS의 개념=9,514,4
2.1.2 교통정보센터의 요구사항=12,517,5
2.1.3 단말기의 요구사항 분석=17,522,2
2.1.4 통신체계의 요구사항 분석=18,523,6
2.2 법ㆍ제도적 환경=23,528,1
2.2.1 외국의 운영 현황 및 관련 법제=23,528,6
2.2.2 우리나라 법제 환경=28,533,5
제3장 동적주행안내체계의 모형 검토 및 대안=33,538,3
3.1 구축사례=35,540,2
3.1.1 SOCRATES=36,541,7
3.1.2 LISB(Leit und Informatiossystem Berlin)=42,547,11
3.1.3 VICS(Vehicl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52,557,3
3.1.4 각 시스템의 비교=54,559,2
3.1.5 기존시스템의 문제점=55,560,3
3.2 대안 모형=57,562,1
3.2.1 대안시스템의 기능적 개요=57,562,2
3.2.2 시스템의 구성=58,563,7
제4장 시스템 구성안과 모의 운영실험 및 평가=65,570,3
4.1 시스템 구성안=67,572,1
4.1.1 시스템 구성안=67,572,6
4.1.2 구성요소별 기능=72,577,5
4.1.3 시스템 작동원리=76,581,8
4.1.4 시스템 구성요소별 사양=83,588,2
4.2 실험용시스템 설계 및 제작=84,589,1
4.2.1 지역적 범위의 한정=85,590,1
4.2.2 시나리오의 설정=85,590,1
4.2.3 실험용 시스템의 구성=86,591,1
4.2.4 실험용 교통정보센터의 설계 및 제작=86,591,5
4.2.5 실험용 단말기의 설계 및 제작=91,596,1
4.2.6 통신 프로토콜의 구현=91,596,4
4.2.7 시스템 사양=95,600,1
4.2.8 Database 구조=95,600,2
4.2.9 교통정보 처리부분=96,601,1
4.3 모의 운영실험 및 결과=96,601,1
4.3.1 실험용 시스템을 사용한 모의 운영 실험 및 결과=96,601,5
4.3.2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험 및 결과=100,605,6
4.4 기술적 타당성 검토 및 비용분석=106,611,1
4.4.1 기술적 타당성 검토=106,611,1
4.4.2 비용 분석=106,611,3
제5장 운영 방안=109,614,3
5.1 운영 주체=111,616,1
5.1.1 경찰청 혹은 지자체=111,616,2
5.1.2 민간업체 위탁관리=112,617,2
5.2 운영 조직=113,618,4
제6장 결론=117,622,3
6.1 연구 결과=119,624,2
6.2 향후 연구과제=120,625,3
참고 문헌=123,628,2
부록=125,630,22
판권지=147,652,1
(표1.1) ITS구축 시스템별 추진 주체 및 협조 주체=3,11,1
(표1.2) 소과제별 연구내용=6,14,1
(표1.3) 기존시스템의 정보수집체계의 문제점=9,17,1
(표2.1) 차량과 센터간 정보의 교환=26,34,1
(표2.2) 각 시스템의 비교=29,37,1
(표2.3) 과천 ITS 시범사업 내용=30,38,1
(표1.1) ATMS 자료수집 및 처리 부문 공동연구 업무분장=7,52,1
(표2.1) 서울시의 지역별 루프검지기 현황=12,57,1
(표2.2) 서울시 루프검지기의 상태분석=13,58,1
(표2.3) 교통량과 점유율을 통한 속도 퍼지규칙=27,72,1
(표2.4) VPLUSKO에서 K값에 따른 평균제곱오차(MSE)=29,74,1
(표2.5) 각각의 경우에 대한 평균제곱오차(MSE)=32,77,1
(표2.6) 3가지 방법들에 대한 평균제곱오차(MSE)=33,78,1
(표2.7) 이식성평가에 따른 평균제곱오차(MSE)=34,79,1
(표3.1) 시험지역 검지기 설치 유형=41,86,1
(표3.2) 시험지역 교차로군=41,86,1
(표3.3) 교차로별 검지기 현황=43,88,1
(표3.4) 신신호 검지기 자료 분석 대상 교차로=45,90,1
(표3.5) 신신호검지기를 이용한 평균 구간 통행속도추정 결과요약=54,99,1
(표3.6) 초음파 검지기 특성=58,103,1
(표3.7) 초단파 검지기 특성=58,103,1
(표3.8) 영상검지기의 루프 검지기와의 특성비교=60,105,1
(표4.1) 올림픽대로 교통관리시스템의 기본기능=63,108,1
(표4.2) 올림픽대로 영상검지기 설치수=64,109,1
(표4.3) 교통자료의 저장주기=71,116,1
(표5.1) 교통방송의 교통정보 수집체계=89,134,1
(표5.2) 교통방송의 21개 교통축=90,135,1
(표5.3) 교통방송 영상검지기 설치지점=91,136,1
(표6.1)무인감시카메라 설치지점의 운영평가=108,153,1
(표7.1) 종합교통정보의 개별체계별 서비스 내용=125,170,1
(표1.1) RFID 시스템을 이용한 교통정보수집 기관별 업무분장=8,199,1
(표2.1) 교통관리전략별 서비스기능 및 수집, 가공, 처리 정보=13,204,1
(표3.1) 유도루프검지기 특성 및 시스템/제품 기능=18,209,1
(표3.2) 레이저ㆍ적외선 검지기 특성 및 시스템/제품 기능=19,210,1
(표3.3) 영상검지기 특성 및 시스템/제품 기능=21,212,1
(표3.4) 표면 음향과 검지기 특성 및 시스템/제품 기능=22,213,1
(표3.5) GPS검지기 특성 및 시스템/제품 기능=24,215,1
(표3.6) 주파수 대역의 용도=26,217,1
(표3.7) RFID 시스템의 915MHz와 2.4GHz,/5.8GHz의 비교=29,220,1
(표3.8) RF시스템의 장단점=43,234,1
(표3.9) RFID검지기 특성 및 시스템/제품 기능=43,234,1
(표3.10) 성능, 유지관리, 비용측면에서의 검지기간의 비교=44,235,1
(표3.11) AVI 체계에서의 검지체계 비교=44,235,1
(표5.1) RFID 시스템의 기본 요구 성능=57,248,1
(표5.2) 프레임 구조=58,249,1
(표5.3) 프레임 A 구조=59,250,1
(표5.4) 프레임 B 구조=59,250,1
(표5.5) 타사제품과의 비교=63,254,1
(표5.6) 태그의 사양=64,255,1
(표5.7) 리더와 리더 카드=65,256,1
(표5.8) RF 모듈의 사양=66,257,1
(표5.9) 톨 안테나 사양=67,258,1
(표6.1) 실험용 태그(AT5152)의 사양=71,262,1
(표6.2) 실험용 리더 카드(AI1314)의 사양= 72,263,1
(표6.3) 실험용 RF 모듈(AR2302)의 사양=72,263,1
(표6.4) 실험용 톨 안테나(AT3570)의 사양=73,264,1
(표6.5) 실험 항목=74,265,1
(표6.6) 관측치와 RFID시스템의 통행시간산출값의 비교=82,273,1
(표8.1) 운영조직별 업무사항=97,288,1
(표9.1) Amtech 시스템의 가격=101,292,1
(표9.2) RFID시스템 지역제어기의 소요예산=102,293,1
(표9.3) RFID시스템의 송수신기 설치비용 및 유지관리비용=102,293,1
(표2.1) 교통사고 도로별/주야별 통계분석=9,384,1
(표2.2) 유고시 도로용량 감소=10,385,1
(표2.3) 교통사고 발생 처리 체계 흐름=11,386,1
(표2.4) 교통사고 전담병원/교통사고 전문병원 의료기관 현황=14,389,1
(표2.5) 사고/유고의 기간을 구성하는 요소=19,394,1
(표3.1) 비콘 개요=34,409,1
(표3.2) 무선통신망 비교=35,410,1
(표3.3) 가속도검지기의 종류별 성능 분석=48,423,1
(표3.4) 가속도검지기의 모델별 성능 비교=49,424,1
(표3.5) 개별 교통정보 시스템의 제공 기능 요약=52,427,1
(표3.6)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사고 검지 프로세스=56,431,1
(표3.7) 차량 위치 검지 방식의 비교=61,436,1
(표3.8) 개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 실험 항목=65,440,1
(표3.9) 무선단말기 시험결과=68,443,1
(표3.10) 유럽의 ITS서비스 보급예측=70,445,1
(표4.1) 교통정보 검지 방식별 장단점 비교=77,452,1
(표4.2) 비콘 사양=84,459,1
(표4.3) 국외 운전자 정보 제공시스템=86,461,1
(표4.4) 교통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의 유형=87,462,1
(표1.1) 외부 공동연구기관과의 업무분담 내용=5,510,1
(표2.1) DRGS를 위한 자료수집내용 및 특성=14,519,1
(표2.2) 차량위치측정방법=18,523,1
(표2.3) DRGS에 이용 가능한 통신체계=20,525,1
(표2.4) 유럽 DRIVEII의 주요분야=25,530,1
(표2.5) RACS의 민ㆍ관 공동연구에 의한 개발경위=27,532,1
(표2.6) 동적주행안내체계 관련법의 분류 및 법규=30,535,1
(표3.1) SOCRATES시스템의 구성요소=37,542,1
(표3.2) 표준 셀룰라와 SOCRATES 셀룰라 radio의 차이=40,545,1
(표3.3) 각 시스템의 비교=55,560,1
(표4.1) TA와 TE로 단말기를 구성하는 방안=71,576,1
(표4.2) 데이터 흐름 요약=83,588,1
(표4.3) 시스템 구성 요소별 사양=84,589,1
(표4.4) 프로토콜 구현 요약=93,598,1
(표4.5) 프로토콜 구현 요약-무선모뎀=94,599,1
(표4.6) 실험용시스템의 사양=95,600,1
(표4.7) 실험결과=98,603,1
(표4.8) 실험결과(무선모뎀)=99,604,1
(표5.1) DRGS 운영주체별 장ㆍ단점=113,618,1
[그림1.1] 연구추진체계=7,15,1
[그림1.2] 공동연구의 추진=8,16,1
[그림2.1] ADVANCE의 구성=24,32,1
[그림2.2] EURO-SCOUT의 구성=25,33,1
[그림2.3] UTMS의 구성=27,35,1
[그림2.1] 불안정한 검지기(N35)와 양호한 검지기(N36)의 1분 자료의 예=14,59,1
[그림2.2] 점유율(1분) 자료의 평활화 결과=23,68,1
[그림2.3] 교통량과 속도와의 퍼지집합=25,70,1
[그림2.4] 점유율과 속도와의 퍼지집합=26,71,1
[그림2.5] 링크통행속도 추정을 위한 신경망 모형의 구조=28,73,1
[그림2.6] VPLUSKO방법에서 K값에 따른 링크통행추정속도의 비교=29,74,1
[그림2.7] 교통량만을 입력한 퍼지이론 추정 링크통행속도=30,75,1
[그림2.8] 점유율만 입력한 퍼지이론 추정 링크통행속도=30,75,1
[그림2.9] 혼잡도(VPLUSKO)를 입력한 퍼지이론 추정 링크통행속도=31,76,1
[그림2.10] 교통량과 점유율을 입력한 퍼지이론 추정 링크통행속도=31,76,1
[그림2.11] 신경망이론을 이용하여 추정된 링크통행속도=32,77,1
[그림2.12] 3가지 방법에 의해 추정된 링크통행속도의 비교=33,78,1
[그림2.13] 3가지 방법에 의해 추정된 링크통행속도=34,79,1
[그림2.14] 3가지 방법에 의해 추정된 링크통행속도=35,80,1
[그림3.1] 신신호시스템 검지기체계 개념도=39,84,1
[그림3.2] 첨단 신호시스템의 정보흐름 개념도=40,85,1
[그림3.3] 신신호시스템 검지기의 상태별 예시=46,91,1
[그림3.4a] 신신호검지기에서 실측치와 추정치의 비교(평균차량길이 방법)=55,100,1
[그림3.4b] 신신호검지기에서 실측치와 추정치의 비교(퍼지제어 방법)=55,100,1
[그림3.4c] 신신호검지기에서 실측치와 추정치의 비교(신경망이론 방법)=56,101,1
[그림4.1] 올림픽대로의 영상검지기 설치지점=65,110,1
[그림4.2] 영상검지기의 교통자료 수집방법=66,111,1
[그림4.3] 검지기 위치와 대기행렬 파급도=68,113,1
[그림4.4] 정체길이와 대기행렬 파급도=69,114,1
[그림4.5] 정체구간의 여행시간=69,114,1
[그림4.6] 올림픽대로 전구간 통행속도자료분포=72,117,1
[그림4.7] 올림픽대로 교통관리체계의 영상검지기에서 수집되는 지점속도 분포=73,118,1
[그림4.8] 영상검지기 추가설치지점도=80,125,1
[그림4.9] 김포공항 방향 Contingency Table 예시=83,128,1
[그림4.10] O-D 추정을 위한 올림픽대로 교통자료=84,129,1
[그림5.1] 교통방송의 21개 교통축=90,135,1
[그림5.2] 21개교통축의 44개 구간 속도분포=94,139,1
[그림5.3] 올림픽대로 구간속도 분포=95,140,1
[그림5.4] 교통방송 ARS시스템 수집되는 구간속도 분포=96,141,1
[그림7.1] 서울시 ITS센터 개념도=116,161,1
[그림7.2] 올림픽대로 관리시스템 및 교통방송 ARS시스템=118,163,1
[그림7.3] 올림픽대로 관리시스템 및 교통방송 ARS시스템=119,164,1
[그림7.4] 올림픽대로의 관리시스템 및 교통방송 ARS시스템=119,164,1
[그림7.5] 교통정보 수집/처리의 통합화 계통도=120,165,1
[그림7.6] 서울시 ITS센터 서비스제공 개념도=129,174,1
[그림1.1] AVI 시스템 체계도=3,194,1
[그림1.2] 연구수행 절차도=8,199,1
[그림2.1] RFID시스템이 제공 가능한 서비스기능=12,203,1
[그림3.1] 영상검지기의 설치방식=20,211,1
[그림3.2] RF 주파수 스팩트럼=25,216,1
[그림3.3] 주요 주파수 대역의 용도=27,218,1
[그림3.4] 국내 통신사업용 주파수 분배표=27,218,1
[그림3.5] 빛과 전자기파의 파장에 대한 관계=30,221,1
[그림3.6] 와이어 안테나=32,223,1
[그림3.7] 애퍼춰 안테나=33,224,1
[그림3.8] 마이크로스트립 안테나=34,225,1
[그림3.9] 리플렉터 안테나=35,226,1
[그림3.10] 렌즈 안테나=36,227,1
[그림3.11] 주파수 변복조 개념도=38,229,1
[그림3.12] ASK, PSK, FSK 변복조 방식=41,232,1
[그림5.1] D/B구축 개념도=61,252,1
[그림6.1] 실험용 RFID 시스템의 구성=71,262,1
[그림6.2] 현장실험지점 개요도=76,267,1
[그림6.3] RFID시스템 적정성 평가 방법=77,268,1
[그림6.4] 검지 알고리즘=80,271,1
[그림6.5] 실험환경하에서의 통행시간 산출값의 비교=83,274,1
[그림7.1] 통신 주파수대역 표준안=89,280,1
[그림8.1] RFID시스템을 이용한 연결로제어 환경=96,287,1
[그림8.2] 동적경로안내체계를 위한 시스템환경=97,288,1
[그림2.1] Emergency Medical Services 체계=17,392,1
[그림3.1] 중대사고시 위치차량 구난신호 송출장치 운용개념=24,399,1
[그림3.2] 스톰(STORM) 비상응급구호=26,401,1
[그림3.3] 주파수 공용통신시스템의 개념도=29,404,1
[그림3.4] 양방향 무선호출의 망구성도=31,406,1
[그림3.5] 패킷시스템의 데이타 전송 개요=33,408,1
[그림3.6] 가속도계의 기본적 구조=41,416,1
[그림3.7] 용량형 가속도검지기의 블록 다이어그램=44,419,1
[그림3.8] 50km/h 차량 고정벽 충돌시험 속도 결과=45,420,1
[그림3.9] 50Km/h 차량 고정벽 충돌시험 위치 결과=46,421,1
[그림3.10] 비콘 구성도=51,426,1
[그림3.11]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사고 검출기 구성=54,429,1
[그림3.12] 사고시 시간에 따른 가속도 변화량=55,430,1
[그림3.13] 에어백 팽창 신호를 이용한 사고 검지부 구성=57,432,1
[그림3.14] GPS를 이용한 위치 검지 센서 구성도=59,434,1
[그림3.15] RF 비콘을 이용한 차량 위치 검지 프로세스=60,435,1
[그림3.16] 개별 교통정보 제공시스템의 통신체계=62,437,1
[그림3.17] 무선통신 단말기 구성도=63,438,1
[그림3.18] 차량 단말기 데이터 처리부의 구성도=64,439,1
[그림3.19] 노측용 RF 단말기=67,442,1
[그림3.20] 차량용 단말기=67,442,1
[그림4.1] 교통정보 수집의 개념=78,453,1
[그림4.2] EURO-SCOUT 시스템=81,456,1
[그림4.3] PROMETHEUS 시스템=82,457,1
[그림4.4] 적외선 비콘을 사용한 교통정보 제공시스템의 구성=83,458,1
[그림4.5] 차량과의 통신 개략도=84,459,1
[그림4.6] 제안된 개별 교통정보 수신 시스템의 차량 단말기 구성도=88,463,1
[그림4.7] 제안된 개별 교통정보 수신 시스템의 차량 단말기=89,464,1
[그림1.1] 연구추진 절차도=6,511,1
[그림2.1] 교통체계의 정보 흐름=10,515,1
[그림2.2] 교통정보센터의 기본적인 구성=13,518,1
[그림3.1] SOCRATES ARCHITECTURE=37,542,1
[그림3.2] SOCRATES를 적용하기 위한 통신 architecture=41,546,1
[그림3.3] LISB시스템의 구성=43,548,1
[그림3.4] LISB의 비콘 지역제어기=45,550,1
[그림3.5] LISB의 중앙센터=46,551,1
[그림3.6] 위치보정을 위한 비콘 교차로의 기하구조=49,554,1
[그림3.7] LISB의 목적영역과 비콘영역=50,555,1
[그림3.8] LISB의 유도벡터 정보=50,555,1
[그림3.9] LISB의 디스플레이 장치=52,557,1
[그림3.10] VICS의 운영=53,558,1
[그림3.11] 대안모형의 경로유도과정=58,563,1
[그림3.12] 대안모형의 구성=59,564,1
[그림3.13] 개별차량 운행기록 수집시스템=61,566,1
[그림3.14] 개별차량 경로 유도시스템=62,567,1
[그림4.1] DRGS Reference Model=68,573,1
[그림4.2] 지도 데이터베이스와 교통 정보 데이터베이스의 분할=69,574,1
[그림4.3] RJ-11 인터페이스를 갖는 PCS 단말기=72,577,1
[그림4.4] RS-232c 인터페이스를 갖는 PCS 단말기=72,577,1
[그림4.5] 도로망의 연결=74,579,1
[그림4.6] 제어신호의 흐름=77,582,1
[그림4.7] PCS 단말기의 작동원리=78,583,1
[그림4.8] 단말기의 정보흐름=81,586,1
[그림4.9] O-D Matrix=82,587,1
[그림4.10] O-D Matrix의 표현=82,587,1
[그림4.11] 실험용 교통정보센터와 단말장치의 구성=84,589,1
[그림4.12] 실험 시나리오=85,590,1
[그림4.13] 실험용 시스템의 참조모델상 범위=86,591,1
[그림4.14] 실험용 교통정보센터의 구성=87,592,1
[그림4.15] 무선모뎀망 센터의 작동=88,593,1
[그림4.16] 무선모뎀망을 이용한 두가지 응용 프로그램 형태=89,594,1
[그림4.17]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응용 프로그램 형태=90,595,1
[그림4.18] 무선모뎀 방식을 이용한 서버의 구성=90,595,1
[그림4.19] 호스트ㆍ무선모뎀 방식을 이용한 서버의 구성=90,595,1
[그림4.20] 실험용 단말기의 구성=91,596,1
[그림4.21] 무선모뎀망을 이용한 경우=91,596,1
[그림4.22] 실험용 시스템의 각 구성체간 프로토콜의 OSI모델=92,597,1
[그림4.23] 무선모뎀망을 이용하기 위한 OSI=92,597,1
[그림4.24] 동적주행안내 경로정보를 전송받은 모습=97,602,1
[그림4.25] 채널수와 도착시간에 따른 불량율의 변화=105,610,1
[그림5.1] 중앙센터의 구성=114,619,1
[그림5.2] DRGS의 운영조직=114,6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