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1,4,2
표목차=3,6,1
그림목차=4,7,3
제1장 서론=7,10,3
1.1. 배경 및 목적=9,12,2
1.2. 연구 내용=11,14,1
1.2.1. 음주운전에 대한 운전자 인식=11,14,1
1.2.2. 실험실 실험=11,14,1
1.2.3. 현장 주행실험=11,14,2
1.3. 방법 및 절차=12,15,1
1.3.1. 음주운전에 대한 운전자 인식 조사=12,15,1
1.3.2. 실험실 실험=12,15,2
1.3.3. 현장 주행실험=13,16,2
1.4. 연구의 흐름도=15,18,2
제2장 알콜과 운전행동과의 관계=17,20,3
2.1. 음주량과 혈중알콜농도(BAC)와의 관계=19,22,2
2.2. 알콜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20,23,1
2.2.1. 알콜과 신체=20,23,7
2.2.2. 알콜과 운전행동=27,30,9
2.3. 외국의 현장 주행실험 사례=36,39,1
2.3.1. 폐쇄구간(Closed Course)에서의 현장주행실험=36,39,4
2.3.2. 시뮬레이션 실험=39,42,5
2.3.3. 실험결과의 비교=43,46,2
제3장 결과분석=45,48,3
3.1. 음주운전에 대한 운전자 의식 조사=47,50,1
3.1.1. 조사대상, 도구 및 내용=47,50,1
3.1.2. 조사결과= 47,50,20
3.2. 실험실 실험=67,70,1
3.2.1. 피험자=67,70,1
3.2.2. 실험 장비=68,71,7
3.2.3. 실험 절차=75,78,2
3.2.4. 실험결과=76,79,13
3.3. 현장 주행 실험=89,92,1
3.3.1. 운전전문학원에서의 통제구간 주행실험=89,92,15
3.3.2. 실험차량을 이용한 주행실험=104,107,22
3.4. 결과의 요약=126,129,1
3.4.1. 설문조사 결과=126,129,2
3.4.2. 실험실 실험 결과=128,131,2
3.4.3. 현장 주행실험 결과=129,132,4
제4장 결론 및 시사점=133,136,5
참고문헌=138,141,1
판권지=139,142,1
(표3.1) 피험자 인적사항 및 음주 현황=67,70,1
(표3.2) 속도추정반응검사의 판정기준=77,80,1
(표3.3) 음주전후의 속도추정반응 검사 결과=78,81,1
(표3.4) 중복작업반응검사의 판정기준=80,83,1
(표3.5) 음주전후의 중복작업반응 검사결과=81,84,1
(표3.6) 응급처치판단검사의 판정기준=83,86,1
(표3.7) 음주전후의 응급처치판단 검사결과=84,87,1
(표3.8) 심경각검사의 판정 기준=85,88,1
(표3.9) 시야계의 판정기준=85,88,1
(표3.10) 야간시력 및 회복력의 판정 기준=85,88,1
(표3.11) 음주전후의 적성검사 결과=86,89,1
(표3.12) 피험운전자의 인적사항과 음주 현황=89,92,1
(표3.13) 주행 소요시간 및 이탈 빈도=96,99,1
(표3.14) EMG signal의 정보요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107,110,1
(표3.15) 음주 및 과제에 따른 평균심장박동수의 변화=112,115,1
(표3.16)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평균 심장박동수의 증감율(%)=113,116,1
(표3.17)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최고 심장박동수의 변화=114,117,1
(표3.18)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최고 심장박동수의 증감율(%)=115,118,1
(표3.19)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적분근전도 및 최고값의 변화=117,120,1
(표3.20) 돌발상황에서 음주전후 심장박동수와 정지거리의 차이=120,123,1
(표3.21) 돌발상황에서 음주전후 적분 근전도 및 최고값의 변화=123,126,1
(그림1.1) 연구의 흐름도=15,18,1
(그림2.1) 일정량 음주후의 호기알콜농도의 시간적 추이(우유야, 1976)=22,25,1
(그림2.2) 체중당 음주량과 혈중알콜농도의 시간적 추이(우유야, 1976)=23,26,1
(그림2.3) 운전정보 처리 과정=30,33,1
(그림2.4) 음주에 따른 flicker 시야의 변화=32,35,1
(그림2.5)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간의 속도에 따른 제동거리의 차이=33,36,1
(그림2.6) 혈중알콜농도와 사고가 관련될 상대적 위험도=34,37,1
(그림2.7) 현장 주행 코스=37,40,1
(그림2.8) 운전 시뮬레이터의 흐름도=42,45,1
(그림3.1) 음주운전 경험유무=48,51,1
(그림3.2) 음주운전 빈도=50,53,1
(그림3.3) 음주시 차를 놓고 가는 음주량 정도=51,54,1
(그림3.4) 음주운전시 평균 음주량(소주로 환산한 경우)=52,55,1
(그림3.5) 음주운전시 평균 음주량(맥주로 환산한 경우)=53,56,1
(그림3.6) 음주후 경과 시간=55,58,1
(그림3.7) 음주후 주행 시간=56,59,1
(그림3.8) 음주후 주행 거리=57,60,1
(그림3.9) 음주후 음주운전 충동=58,61,1
(그림3.10) 음주운전시 느낌 1=60,63,1
(그림3.11) 음주운전시 느낌 2=60,63,1
(그림3.12) 음주운전시 느낌 3=61,64,1
(그림3.13) 음주 권유 여부=62,65,1
(그림3.14) 음주운전 이유=64,67,1
(그림3.15) 음주운전 방지 대책=66,69,1
(그림3.16) 속도추정반응 검사 기기=68,71,1
(그림3.17) 중복작업반응 검사 기기=69,72,1
(그림3.18) 응급조치판단 검사 기기=70,73,1
(그림3.19) 심경각 검사기=71,74,1
(그림3.20) 동체시력 검사기=72,75,1
(그림3.21) 시야계=73,76,1
(그림3.22) 야간시력 및 회복력 검사기=74,77,1
(그림3.23) 실험 절차 흐름도=76,79,1
(그림3.24) 음주전후의 평균 반응시간=79,82,1
(그림3.25) 음주전후의 피험자 평균 반응시간=82,85,1
(그림3.26) 음주전후의 시력 검사결과(피험자 평균)=87,90,1
(그림3.27) 실험주해에 사용된 실험차량=90,93,1
(그림3.28) 운전전문학원에서의 주행실험 코스 평면도=92,95,1
(그림3.29) 현장 주행실험 절차=94,97,1
(그림3.30) 음주전후의 주행 총 소요시간=97,100,1
(그림3.31) 굴절, S, T구간 통과 소요시간=98,101,1
(그림3.32) 주차코스 통과 소요시간=99,102,1
(그림3.33) 전 구간 이탈 횟수=100,103,1
(그림3.34) 돌발사태에 대한 반응시간=101,104,1
(그림3.35) 전 구간 위반횟수 비교=102,105,1
(그림3.36) 전체 주행점수 비교=103,106,1
(그림3.37) 심전도의 파형과 심장활동의 관련성=106,109,1
(그림3.38) 지그재그 주행 과제=109,112,1
(그림3.39) 심전도와 근전도의 전극 부착 위치=110,113,1
(그림3.40)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평균 심장박동수의 변화=112,115,1
(그림3.41)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평균 심장박동수의 증감율=113,116,1
(그림3.42)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최고 심장박동수의 변화=115,118,1
(그림3.43)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에 따른 최고 심장박동수의 증감율(%)=115,118,1
(그림3.44) 음주전후 지그재그 주행과제 수행시간과 적분근전도의 변화=117,120,1
(그림3.45) 음주전(a)과 음주후(b) ECG와 EMG Signal의 원자료=119,122,1
(그림3.46) 돌발상황에서 음주전, 음주후 평균 심장박동수의 변화=121,124,1
(그림3.47) 돌발상황에서 음주전, 음주후 정지거리의 변화=122,125,1
(그림3.48) 돌발상황에서 음주전후 적분근전도 및 최고값의 변화=123,126,1
(그림3.49) 돌발상황에서 음주전후 ECG 및 EMG Signal의 원자료=125,1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