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i,3,2
목차=iii,5,3
표목차=vi,8,2
그림목차=viii,10,2
1. 서론=1,12,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4,1
1.1.1 유아 교통사고의 심각성=3,14,2
1.1.2 유아교육의 중요성=4,15,3
1.1.3 교통안전 교수-학습자료 개발의 중요성=6,17,3
1.1.4 연구의 필요성=8,19,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8,19,1
1.2.1 연구의 범위=8,19,4
1.2.2 연구의 방법=11,22,4
1.2.3 연구의 절차=15,26,2
2. 유아의 교통사고 현황 및 특성=17,28,3
2.1 유아 교통사고 현황=19,30,1
2.1.1 취학전 아동의 교통사고=19,30,1
2.1.2 학령별 교통사고 추세=19,30,2
2.1.3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대비=20,31,2
2.1.4 학령별 교통사고 사상자=22,33,2
2.2 유아 교통사고의 특성=23,34,1
2.2.1 보행중 사고=23,34,1
2.2.2 낮시간대 사고=23,34,1
2.2.3 화물차에 의한 사고=24,35,1
2.3 유아 교통사고의 주요원인=24,35,3
3. 유치원 교통안전교육의 이론적 기초=27,38,3
3.1 유치원 교육과정=29,40,1
3.1.1 유치원 교육 과정의 법적 근거=29,40,3
3.1.2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31,42,4
3.1.3 유치원 교통안전 교육과정=35,46,3
3.2 유아 교통안전교육 방법론=38,49,1
3.2.1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목표=38,49,2
3.2.2 유아발달 특성의 이해=39,50,6
3.2.3 유아 교수-학습방법 및 교수-학습자료=44,55,5
4.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통안전교수-학습자료 활용실태 및 요구분석=49,60,3
4.1 조사대상 및 방법=51,62,1
4.2 분석결과=52,63,1
4.2.1 조사대상=52,63,2
4.2.2 등/하원 실태 및 교통행동=53,64,6
4.2.3 가정에서의 교통안전교육=58,69,3
4.2.4 유치원에서의 교통안전교육=60,71,9
5. 국내ㆍ외 유치원 교통안전교재 분석=69,80,3
5.1 비교분석자료 및 방법=71,82,2
5.2 유아용 교재 비교분석=72,83,1
5.2.1 평가영역=72,83,2
5.2.2 비교분석결과(전체)=73,84,19
5.3 부모용 지침서 비교분석=92,103,1
5.3.1 평가영역=92,103,1
5.3.2 비교분석 결과=93,104,13
5.4 소결=106,117,1
5.4.1 우리나라 유아용 교재 분석결과=106,117,2
5.4.2 우리나라 부모용 지침서 분석결과=107,118,2
6. 결론 및 제언=109,120,3
6.1 결과 및 논의=111,122,1
6.1.1 교통안전 교수-학습자료 활용실태 및 요구분석=111,122,5
6.1.2 국내외 유치원 교통안전교재 분석=116,127,3
6.2 결론 및 제언=118,129,1
6.2.1 결론=118,129,6
6.2.2 제언=124,135,3
참고문헌=127,138,4
부록=131,142,38
판권지=169,180,1
(표2.1) 학령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19,30,1
(표2.2) 취학전 아동의 교통사고 사망자률(인구10만명당)=21,32,1
(표2.3) 학령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구성비(1995년)=22,33,1
(표2.4) 차종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현황=24,35,1
(표3.1) 유치원 교육의 목표=30,41,1
(표3.2) 영역별 교육 목표=31,42,1
(표3.3) 교과과정 편성ㆍ운영 기본지침=33,44,1
(표3.4) 교통안전 교육주제 및 지도내용=35,46,1
(표3.5) 유치원 교통안전교육 월별, 주별 세부계획의 예=36,47,1
(표3.6) 교통안전 지도내용에 관한 평가의 예=37,48,1
(표4.1) 조사대상 및 방법=51,62,1
(표4.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부모)=52,63,1
(표4.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교사)=53,64,1
(표4.4) 등/하원 형태(%, 명)=54,65,1
(표4.5) 등/하원 수단=55,66,1
(표4.6) 모의교통교육(단위: %(N))=63,74,1
(표4.7) 자료제작 이용=65,76,1
(표4.8) 중점교육 내용=68,79,1
(표5.1) 비교분석 대상 교수-학습자료=71,82,1
(표5.2) 국가별 유아용 교재 비교분석(전체평균)=74,85,1
(표5.3) 교재내용 선정(영역 1)=76,87,1
(표5.4) 교육내용의 제시기법(영역 2)=82,93,1
(표5.5) 묘사기법(영역 3)=88,99,1
(표5.6) 기술적인 면(영역 4)=90,101,1
(표5.7) 평가(영역 5)=91,102,1
(표5.8) 국가별 부모용 지침서 비교분석(전영역)=94,105,1
(표5.9) 지침서내용 선정(영역 1)=97,108,1
(표5.10) 교육내용의 제시기법(영역 2)=99,110,1
(표5.11) 묘사기법(영역 3)=101,112,1
(표5.12) 기술적인 면(영역 4)=103,114,1
(표5.13) 평가(영역 5)=104,115,1
(표5.14) 보충정보 제공(영역 6)=105,116,1
[그림2.1] 연도별 취학전 아동의 교통사고 사망자수=20,31,1
[그림2.2] 전체 대비 취학전 아동의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인구 10만명당)=21,32,1
[그림2.3] 학령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구성비(1995년)=22,33,1
[그림2.4] 학령별 교통사고 부상자 구성비(1995년)=23,34,1
[그림4.1] 운영형태별 등원형태=54,65,1
[그림4.2] 운영형태별 하원형태=55,66,1
[그림4.3] 운영형태별 등원수단=56,67,1
[그림4.4] 운영형태별 하원수단=56,67,1
[그림4.5] 위험행동의 정도=57,68,1
[그림4.6] 위험행동의 유형=58,69,1
[그림4.7] 자녀의 교통안전교육방법(%)=58,69,1
[그림4.8] 교재를 통한 교통안전교육의 어려운 점=59,70,1
[그림4.9] 지도계획수립 기준=60,71,1
[그림4.10] 교통안전교육 형태=61,72,1
[그림4.11] 안전지도시 참고자료=62,73,1
[그림4.12] 활용자료=62,73,1
[그림4.13] 수업방법=63,74,1
[그림4.14] 교육효과 지속정도=64,75,1
[그림4.15] 교통공원의 문제점=64,75,1
[그림4.16] 유치원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인식=66,77,1
[그림4.17] 효과적인 교통안전교육 방법=67,78,1
[그림5.1] 국가별 유아용 교재 비교분석=73,84,1
[그림5.2] 교재내용 선정(유아용)=75,86,1
[그림5.3] 교육내용의 제시기법(영역 2)=77,88,1
[그림5.4] 묘사기법(영역 3)=83,94,1
[그림5.5] 기술적인 면(영역 4)=89,100,1
[그림5.6] 평가(영역 5)=91,102,1
[그림5.7] 국가별 부모용 지침서 비교분석(전영역)=93,104,1
[그림5.8] 지침서내용 선정(영역 1)=94,105,1
[그림5.9] 교육내용의 제시기법(영역 2)=98,109,1
[그림5.10] 묘사기법(영역 3)=100,111,1
[그림5.11] 기술적인 면(영역 4)=102,113,1
[그림5.12] 평가(영역 5)=103,114,1
[그림5.13] 보충정보 제공(영역 6)=104,115,1
[그림5.14] 우리나라 유아용 교재 평가결과=106,117,1
[그림5.15] 우리나라 부모용 지침서 평가결과=107,1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