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I,4,2
표목차=III,6,1
그림목차=IV,7,2
I. 서론=1,9,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5,13,2
3. 연구의 수행체계=7,15,2
II. 동화상광고물(Animating Sign)현황 및 교통과의 관계=9,17,3
1. 동화상광고물 현황=11,19,7
2. 동화상광고물의 문제점=18,26,4
3. 동화상광고물의 설치 및 관리=22,30,6
4. 동화상광고물 관련 법규 검토=28,36,4
5. 도시미관측면 검토=31,39,4
6. 위치 및 디스플레이=34,42,3
III. 광고물과 교통과의 관계=37,45,3
1. 현장연구(field study)=39,47,4
2. 실험실 실험=42,50,5
IV. 동화상 광고물과 운전자 행동=47,55,3
1. 동화상광고물에 대한 설문조사=49,57,17
2. 동화상광고물에 대한 운전자의 주시행동 분석=66,74,23
V. 결과의 요약=89,97,3
1. 문헌연구=91,99,1
2. 설문조사=91,99,2
3. 운전자 주시행동 분석=92,100,3
VI. 결론=95,103,3
1. 교통측면에서의 접근=97,105,2
2. 동화상광고물에 대한 입법화 방향=98,106,3
3. 동화상광고물 관리 개선방향=100,108,2
4. 결론=101,109,2
참고문헌=103,111,4
부록=107,115,2
(부록1) 시가지 동화상광고물에 대한 의견조사=109,117,5
(부록2) 광고물 관련 외국의 입법례=114,122,13
판권지=127,135,1
(표I-1) 연도별 전광판 추이=3,11,1
(표II-1) 서울시내 전광판 현황('97. 3. 31현재)=15,23,3
(표IV-1) 성별분포=50,58,1
(표IV-2) 연령별분포=51,59,1
(표IV-3) 운전경력별분포=51,59,1
(표IV-4) 주행중 동화상광고물을 본 경험=52,60,1
(표IV-5) 일평균 주시회수=53,61,1
(표IV-6) 동화상광고를 보는 정도=54,62,1
(표IV-7) 동화상광고를 보는 이유=55,63,1
(표IV-8) 동화상광고 중 가장 관심있는내용=56,64,1
(표IV-9) 동화상광고를 볼 때의 상황=57,65,1
(표IV-10) 동화상광고 주시시 감속여부=58,66,1
(표IV-11) 동화상광고의 좋은점=59,67,1
(표IV-12) 동화상광고의 나쁜점=60,68,1
(표IV-13) 동화상광고의 설치개수=61,69,1
(표IV-14) 신호를 놓친경험=62,70,1
(표IV-15) 사고위험의 경험=63,71,1
(표IV-16) 시야장애의 경험=64,72,1
(표IV-17) 교통소통에의 영향=65,73,1
(표IV-18) 각 장면별 주시대상별 주시빈도(슬라이드)=74,82,1
(표IV-19) 각 장면별 주시대상별 주시시간(슬라이드)=78,86,1
(표IV-20) 동화상광고물 유/무별 주시대상별 주시빈도(비디오)=81,89,1
(표IV-21) 동화상광고 유/무별 주시대상별 주시시간(비디오)=82,90,1
(표IV-22) 각 피험자별 주시대상별 주시빈도(슬라이드)=85,93,1
(표IV-23) 각 피험자별 주시대상별 주시빈도(비디오)=86,94,1
(그림I-1) 연구의 수행절차 및 방법=7,15,1
(그림II-1) 광고물 허가 진행표=22,30,1
(그림IV-1) 성별분포=50,58,1
(그림IV-2) 연령별분포=51,59,1
(그림IV-3) 운전경력별분포=51,59,1
(그림IV-4) 주행중 동화상광고물을 본 경험=52,60,1
(그림IV-5) 일평균 주시회수=53,61,1
(그림IV-6) 동화상광고를 보는정도=54,62,1
(그림IV-7) 동화상광고를 보는이유=55,63,1
(그림IV-8) 동화상광고 중 가장 관심있는내용=56,64,1
(그림IV-9) 동화상광고를 볼때의 상황=57,65,1
(그림IV-10) 동화상광고 주시시 감속여부=58,66,1
(그림IV-11) 동화상광고의 좋은점=59,67,1
(그림IV-12) 동화상광고의 나쁜점=60,68,1
(그림IV-13) 동화상광고의 설치개수=61,69,1
(그림IV-14) 신호를 놓친경험=62,70,1
(그림IV-15) 사고위험의 경험=63,71,1
(그림IV-16) 시야장애의 경험=64,72,1
(그림IV-17) 교통소통에의 영향=65,73,1
(그림IV-18) 슬라이드 제시장면=67,75,1
(그림IV-19) 비디오 제시장면=69,77,1
(그림IV-20) 주시점 측정 실험을 위한 실험장치 배치도=72,80,1
(그림IV-21) 광고물 유/무 각 장면별 주시대상별 빈도=76,84,1
(그림IV-22) 광고물 유/무 각 장면별 주시빈도 및 패턴(슬라이드)=77,85,1
(그림IV-23) 광고물 유/무 각 장면별 주시대상별 주시시간=80,88,1
(그림IV-24) 동화상광고 유/무 각 장면별 주시대상별 주시빈도=83,91,1
(그림IV-25) 동화상광고 유/무 각 장면별 주시대상별 주시시간=83,91,1
(그림IV-26) 광고물 유/무 각 장면별 주시빈도 및 패턴(비디오)=84,92,1
(그림IV-27) 각 피험자별 주시대상별 주시빈도(슬라이드)=85,93,1
(그림IV-28) 각 피험자별 주시대상별 주시빈도(비디오)=86,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