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제1장 서론=1,9,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9,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4,12,2
제2장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의 집행분석 시각=6,14,1
제1절 규제정책의 본질=6,14,9
제2절 정책집행과 대상집단의 영향요인=15,23,14
제3절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의 집행분석 시각=29,37,10
제3장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39,47,1
제1절 관련 법규의 현황 및 문제점=39,47,12
제2절 관련 집행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50,58,9
제3절 교통위반 단속의 현황 및 문제점=59,67,12
제4장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의 집행에 관한 조사결과=71,79,1
제1절 조사개요=71,79,3
제2절 전체표본의 응답결과 분석=73,81,11
제5장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의 효율적 집행방안=84,92,1
제1절 기본방향=84,92,7
제2절 효율적 집행방안=90,98,25
제6장 결론=115,123,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115,123,2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117,125,4
참고문헌=121,129,2
부록=123,131,24
판권지=147,155,1
(표2-1) 집행활동체제의 정비수준=13,21,1
(표2-2) 징책집행의 영향요인=16,24,1
(표2-3) 정책내용 명료성 저해요인=19,27,1
(표2-4) 정책대상집단의 불응ㆍ순응요인=28,36,1
(표2-5) 사고위험지역의 교통사고 발생현황 비교('94)=32,40,1
(표2-6) 각국 보행자 사망률 비교('94)=33,41,1
(표2-7) 운전면허 취득 경과년별 교통사고 건수=34,42,1
(표2-8) 운전자의 법규위반별 교통사고('95)=35,43,1
(표2-9)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의 집행분석 시각=38,46,1
(표3-1)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의 위상=40,48,1
(표3-2) 운전자의 범칙행위 및 법칙금=44,52,2
(표3-3) 보행자의 범칙행위 및 범칙금=46,54,1
(표3-4) 도로교통안전 규제정책 관련 집행체제=50,58,1
(표3-5) 지정 집행기관의 업무분담 현황=51,59,1
(표3-6) 도로교통 안전시설 재원확보 추이=57,65,1
(표3-7) 교통안전시설 예산확보 현황(1995년)=57,65,1
(표3-8) 지방청별 교통위반 단속 장비현황('95)=63,71,1
(표3-9) 자동차 1대당 교통위반 단속건수=64,72,1
(표3-10) 차종별 단속현황('95)=64,72,1
(표3-11) 교통위반 단속의 내용 및 처리현황=66,74,1
(표3-12) 교통법규 위반별 단속지수('95)=68,76,1
(표4-1) 측정항목의 조작적 구분=72,80,1
(표4-2) 측정결과의 해석기준=73,81,1
(표4-3) 운전자의 정책내용 수용도=74,82,1
(표4-4) 교통위반 종류의 인지도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76,84,1
(표4-5) 단속활동에 대한 만족도=77,85,1
(표4-6) 운전자의 불응도=78,86,1
(표4-7) 사회적 교통안전 활동수준=79,87,1
(표4-8) 교통안전 의식수준=80,88,1
(표4-9) 정책개선 문제에 대한 응답결과=82,90,1
(표5-1) 정책순응행위의 지속적 유형=89,97,1
(표5-2) 한ㆍ일 교통안전관련법 비교=91,99,1
(표5-3) 위반자 유형과 집행전략=105,113,1
(그림2-1) 정부규제 유형에서 교통안전규제의 위상=29,37,1
(그림2-2) 교통산업에 대한 규제의 유형=30,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