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iv,7,1
제1장 서론=1,8,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3
제2절 연구내용=3,10,2
제3절 연구방법=4,11,2
제2장 도로주행시험 실시여건=6,13,1
제1절 자동차보유대수와 도로여건=6,13,1
1. 자동차보유현황=6,13,3
2. 도로여건=8,15,2
제2절 운전면허시험=10,17,1
1. 운전면허시험 응시 및 합격 현황=10,17,3
2. 운전면허시험 응시 및 수용인원 예측=12,19,13
제3절 운전면허소지 및 취득=25,32,1
1. 운전면허소지자수=25,32,4
2. 연령별 운전면허소지 현황=28,35,3
3. 성별 운전면허소지 현황=30,37,2
4. 신규발급자=31,38,5
제4절 자동차운전학원 및 전문학원=36,43,1
1. 자동차운전학원수=36,43,2
2. 연결식 코스로의 개선현황=37,44,2
3. 전문학원으로의 전환=39,46,2
제5절 면허시험장 인력 및 시설=41,48,1
1. 인력=41,48,7
2. 시험시설 및 차량=47,54,5
제3장 외국의 도로주행시험제도=52,59,1
제1절 일 본=52,59,7
제2절 영 국=58,65,6
제3절 독 일=63,70,3
제4절 미 국=66,73,5
제4장 연습운전면허 및 도로주행시험의 성격 및 내용=71,78,1
제1절 운전면허시험체계 및 운영상 특징=71,78,3
제2절 연습운전면허 및 도로주행시험의 내용=73,80,1
1. 운전면허시험 관리주체=73,80,3
2. 운전면허시험 취득 절차=75,82,6
3. 응용학과시험 및 도로주행시험=80,87,6
제5장 연습면허도입과 도로주행시험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86,93,1
제1절 접근 방향=86,93,2
제2절 시험의 체계성=87,94,1
1. 시험의 다단계화=87,94,3
2. 장내기능시험의 수용능력저하와 합격률 저조=89,96,3
3. 전문학원 전환의 지역적 불균형=91,98,3
제3절 시험의 안전성=94,101,1
1. 시험과정상 안전문제=94,101,4
2. 도로주행시험용 차량의 안전성=97,104,1
3. 도로주행시험에 따른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설치=97,104,2
4. 안전사고 배상 책임 문제=99,106,3
제4절 경제성 측면=101,108,1
1. 교통혼잡=101,108,4
2. 면허시험장 및 학원의 초기투자비용 과다=105,112,3
3. 응용학과시험과 도로주행시험 동시실시=108,115,2
제5절 시험의 신뢰성=109,116,1
1. 기능검정원등의 부정=109,116,3
2. 대기시간의 장기화로 인한 응시생의 불편야기=111,118,3
3. 도로주행시험코스 인근지역 주민의 민원 야기=113,120,2
4. 도로주행시험 결과에 대한 이의 제기=114,121,1
제6장 결론=115,122,3
판권지=118,125,1
(표2.1) 자동차보유대수 추이=6,13,1
(표2.2) 지역별 자동차보유현황 및 추이(단위:대)=7,14,1
(표2.3) 국가별 자동차보유대수와 도로연장('92년 기준)=8,15,1
(표2.4) 우리나라 주요도시의 도로율 추이=9,16,1
(표2.5) 외국 주요도시의 도로율('87년 기준)=9,16,1
(표2.6) 학과시험 응시현황=11,18,1
(표2.7) 코스시험 응시현황=11,18,1
(표2.8) 장거리시험 응시현황=12,19,1
(표2.9) '97년도 기초학과시험 실시예측=14,21,1
(표2.10) 장내기능합격률에 따른 기초학과시험 응시예측(단위:명)=15,22,1
(표2.11) 장내기능시험 합격률에 따른 합격자수 비교(단위:명)=16,23,1
(표2.12) 면허시험장 및 전문학원의 수용인원 및 합격자수(단위:명)=17,24,1
(표2.13) 기능시험 합격자수 및 연습면허 취득자수 비교(단위:명)=17,24,1
(표2.14) 응용학과시험 합격률에 따른 응시인원 비교(단위:명)=20,27,1
(표2.15) 합격률이 50%인 경우 도로주행시험 응시예측=21,28,1
(표2.16) 합격률이 70%, 90%인 경우의 응시예측(단위:명)=22,29,2
(표2.17) 장거리시험 합격자수 기준 응시예측(단위:명)=23,30,1
(표2.18) 장내기능합격률 변동에 따른 도로주행시험 응시인원(단위:명)=24,31,1
(표2.19) 운전면허소지자수('76-'95)=25,32,1
(표2.20) 운전면허보유율 기준 운전면허 소지자수 예측=27,34,1
(표2.21) 운전면허소지 증가율 기준 운전면허 소지자수 예측=28,35,1
(표2.22) 연령별 운전면허소지자수('92년-95년)=28,35,1
(표2.23) 연령별 운전면허소지자수 추이=29,36,2
(표2.24) 성별운전면허소지자수=31,38,1
(표2.25) 운전면허 신규발급자수=32,39,1
(표2.26) 신규발급자수와 면허인구차와의 비교=32,39,1
(표2.27) 운전면허보유율 기준 신규발급자 예측(단위:천명)=34,41,1
(표2.28) 운전면허증가율 기준 신규발급자 예측(단위:천명)=34,41,1
(표2.29) 시험시설 수용능력에 따른 신규취득자 예측=35,42,1
(표2.30) 자동차학원 현황=37,44,1
(표2.31) 연결식코스 개선 추이(1996년)=38,45,1
(표2.32) 지역별 코스개선현황('96. 11. 30 현재)=38,45,1
(표2.33) 전문학원등으로의 전환추이=40,47,1
(표2.34) 경찰관 업무별ㆍ지역별 현황=41,48,1
(표2.35) 면허시험장 인력배치 현황(경찰관외)=42,49,1
(표2.36) 도로주행시험 합격률에 따른 시험관수 비교=44,51,1
(표2.37) 추가확보 요구 시험관수=45,52,1
(표2.38) 장내기능 합격률 상승에 따른 도로주행시험 시험관수=45,52,1
(표2.39) 장내기능 합격률 상승에 따른 필요 시험관수=46,53,1
(표2.40) 면허시험장시설 및 수용인원 현황=48,55,1
(표2.41) 면허시험장 시험용 차량 현황('96년 11월 현재)(단위:대)=49,56,1
(표2.42) 도로주행시험 실시 차량수용예측=50,57,1
(표2.43) 장내기능 합격률 상승시 도로주행시험 차량대수(단위:대)=51,58,1
(표2.44) 장내기능 합격률 상승시 추가필요 차량대수(단위:대)=51,58,1
(표3.1) 일본의 노상시험 채점기준=55,62,2
(표3.2) 외국의 운전면허제도와 도로주행시험 비교=69,76,2
(표4.1) 도로주행시험코스기준=83,90,1
(표4.2) 배점기준=84,91,2
(표5.1) 전문학원 주변여건=103,110,1
(표5.2) 도로주행교육 및 시험 실시전후의 교통량 비교=104,111,1
(표5.3) 경찰청의 지역별 도로주행시험 응시 예측=105,112,2
(표5.4) 경찰청의 도로주행시험용 차량 확보 계획=106,113,1
(그림3.1) 독일의 운전학원 설립과정=64,71,1
(그림4.1) 운전면허취득절차 및 관리주체=75,82,1
(그림4.2) 비전문학원 출신자의 운전면허시험절차=75,82,1
(그림4.3) 전문학원 출신자의 운전면허취득절차=76,83,1
(그림4.4) 응용학과시험 및 도로주행시험의 확보 요건=80,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