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0,4,3
표목차=0,7,2
그림목차=0,9,1
연구요약서=0,10,3
제1장 서론=0,13,2
제1절 연구의 목적=1,14,1
1. 연구의 필요성=1,14,2
2. 연구의 목적=2,15,1
제2절 연구의 범위=3,16,1
제3절 연구방법=3,16,2
제2장 자동차운전학원제도의 운영=5,18,3
제1절 자동차운전학원의 연혁=7,20,1
1. 자동차운전학원제도 형성기(해방후~'61.12.26)=7,20,1
2. 자동차운전학원제도 정체기('61.12.27~'84.3.15)=8,21,1
3. 자동차운전학원제도 발전기('84.3.16~'95.1.4)=8,21,2
4. 자동차운전학원제도 전환기('95.1.5~ )=10,23,2
제2절 자동차운전학원 현황과 문제점=11,24,1
1. 현황=11,24,18
2. 문제점=28,41,3
제3장 자동차운전전문학원제도의 개관=31,44,3
제1절 자동차운전전문학원제도의 의의=33,46,1
1. 실시배경 및 의의=33,46,1
2. 특징=34,47,1
제2절 자동차운전전문학원제도의 내용=34,47,1
1. 운영계획의 수립=34,47,2
2. 전문학원 지정=36,49,3
3. 전문학원의 운영=38,51,3
4. 전문학원에 대한 지도감독=40,53,2
제3절 외국의 자동차학원제도=42,55,1
1. 일본의 지정자동차학원제도=42,55,6
2. 기타 외국의 운전학원제도=47,60,4
제4장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의 운영에 대한 설문조사와 예상되는 문제점=51,64,3
제1절 전문학원제도의 시행과 운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53,66,1
1. 조사개요=53,66,1
2. 조사결과=54,67,6
제2절 예상되는 문제점=60,73,1
1. 제도적 측면=60,73,4
2. 운영적 측면=64,77,3
제5장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의 효율적 운영 방안=67,80,3
제1절 기본 방향=69,82,3
제2절 접근방법=71,84,1
1. 조직구조적 접근방법=71,84,1
2. 관리기술적 접근방법=71,84,1
3. 인간관계적 접근방법=71,84,2
4. 종합적 접근방법=72,85,1
제3절 전문학원 육성 기본계획의 수립=72,85,2
1. 학원 자체 정상화 활동 전개=73,86,1
2. 전문학원의 사후관리 강화=73,86,2
3. 조세지원 및 금융지원=74,87,1
제4절 운전면허 기능검정의 민간위탁에 대한 공정성 확보=74,87,1
1. 운전면허 기능시험 업무의 민간위탁 필요성=74,87,3
2. 기능 검정의 전문학원 위탁=76,89,2
3. 민간 위탁에 따른 기능검정 공정성 확보의 어려움=77,90,1
4. 기능검정 민간 위탁의 공정성 확보 방안=77,90,2
제5절 전문학원으로의 전환 유인책 제공=79,92,1
1. 자동차운전학원의 전문학원으로의 전환 가능성=79,92,1
2. 전문학원으로의 전환 유인책=79,92,3
제6절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연합회의 법적 지위보장과 권한 위임=82,95,1
1. 학원연합회의 현황과 문제점=82,95,1
2. 전문학원연합회의 역할과 향후 과제=82,95,2
제7절 전문학원 선정모델 개발 및 활용=83,96,1
1. 전문학원 선정모델 개발의 의의=83,96,2
2. 전문학원선정모델 개발의 기본 방향=84,97,1
3. 전문학원선정모델의 구성요소별 고려사항=84,97,4
4. 전문학원의 지정기준 평가 지침=87,100,7
제8절 운전면허기능시험장 표준설계(안) 작성 및 안내=94,107,1
1. 배치도=94,107,1
2. 상세도=94,107,13
제9절 전문학원 전산관리 시스템의 구축ㆍ활용=107,120,1
1. 시스템개발의 필요성=107,120,1
2. 시스템개발의 목표=107,120,1
3. 시스템개발 내용=107,120,1
4. 시스템개발 추진 절차 및 체계=108,121,1
5. 개발추진 전략 및 방법=108,121,2
6. 세부 시스템개발 내용=109,122,18
제6장 결론=127,140,5
□ 참고문헌=132,145,2
□ 부록(설문지)=134,147,22
□ 판권지=156,169,1
(표-1) 자동차운전학원의 연혁=10,23,2
(표-2) 자동차운전학원규모=11,24,1
(표-3) 자동차운전학원 설립인가 실태(연도별)=12,25,1
(표-4) 출장시험장 현황=12,25,1
(표-5) 자동차운전학원 규모=13,26,1
(표-6) 기능교육장에 대한 만족도=13,26,1
(표-7) 강의실 보유 현황(면적)=14,27,1
(표-8) 강의실에 대한 만족도=14,27,1
(표-9) 강의실 불만족 원인=15,28,1
(표-10) 학원강사의 자격기준 및 정원=16,29,1
(표-11) 학원강사의 자질 정도=16,29,1
(표-12) 학원강사 및 강사보조원의 평균인원=17,30,1
(표-13) 학원강사수의 적정도=17,30,1
(표-14) 학과교육과목 및 교육시간(제17조 제2항)=19,32,2
(표-15) 운전면허 취득자들의 운전교육경험 유무=20,33,1
(표-16) 운전면허 취득자들의 학과교육 수강기간=21,34,1
(표-17) 학과교육자료=22,35,1
(표-18) 운전면허 취득자의 학과교육에 대한 만족여부=22,35,1
(표-19) 학과교육상 미흡한 점=23,36,1
(표-20) 기능교육 시간표=23,36,2
(표-21) 기능교육 수강기간=24,37,1
(표-22) 기능교육방법=25,38,1
(표-23) 지역별 보유 교육기자재=26,39,1
(표-24) 기능교육의 방법과 내용에 대한 만족도=27,40,1
(표-25) 수강료의 적정수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27,40,1
(표-26) 전문학원의 교육과목 및 교육시간=39,52,1
(표-27) 기능검정원의 심사항목 및 심사방법=43,56,1
(표-28) 기능강사의 심사항목 및 심사방법=43,56,1
(표-29) 학과강사의 심사항목 및 심사방법=44,57,1
(표-30) 지정자동차교습소의 교습시간=45,58,1
(표-31) 운전학교에서의 최저 학과교육시간=47,60,1
(표-32) 최저 특수주행시간=48,61,1
(표-33) 설문지 회수 현황=54,67,1
(표-34) 설문지 회수 지역 현황=54,67,1
(표-35) 전문학원제도 인지현황=55,68,1
(표-36) 전문학원제도 효과=55,68,1
(표-37) 전문학원 지정 기준에 대한 우선순위=56,69,1
(표-38) 전문학원 심사방법=56,69,1
(표-39) 전문학원 지정규모=57,70,1
(표-40) 전문학원으로의 전환가능성=58,71,1
(표-41) 전문학원 지정기준의 적절성=58,71,1
(표-42) 학원선택시 고려사항=59,72,1
(표-43) 전문학원과 일반학원 강사 기준=61,74,1
(표-44) 수강료 변동 내역(서울기준)=65,78,1
(표-45) 학원강사의 임금 변동 내역(서울기준)=65,78,1
(표-46) 자동차운전면허 소지자 증가 추세=75,88,1
(표-47) 운전면허시험 연간 응시인원=76,89,1
(표-49) 기능 교육 강사 자격 기준=80,93,1
(그림1) 장방형=95,108,1
(그림2) 정방형=96,109,1
(그림3) 타원형=97,110,1
(그림4) 방향전환코스 상세도=98,111,1
(그림5) 곡선코스 상세도=99,112,1
(그림6) 평행주차코스 평면도=100,113,1
(그림7) 굴절코스 상세도=101,114,1
(그림8) 신호교통체계도=102,115,1
(그림9) 우수계획 평면도=103,116,1
(그림10) 우수맨홀 상세도=104,117,1
(그림11) 우수받이 상세도=105,118,1
(그림12) 경사로코스 상세도=106,1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