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i,4,4
표목차=v,8,2
그림목차=vii,10,2
제1장 서론=1,12,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4,1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3,14,1
1.2.1 공간적 범위=3,14,3
1.2.2 내용적 범위=6,17,1
1.3 연구방법 및 수행절차=6,17,1
1.3.1 자료수집=6,17,2
1.3.2 현장조사=7,18,6
제2장 대상지역 교통현황과 사고특성=13,24,3
2.1 교통현황=15,26,1
2.1.1 행정구역=15,26,1
2.1.2 인구=16,27,1
2.1.3 도로 및 자동차=16,27,3
2.2 사망사고 현황=19,30,1
2.2.1 교통사고의 추세=19,30,2
2.2.2 화성군의 사망사고=20,31,1
2.2.3 포천군의 사망사고=21,32,1
2.2.4 청원군의 사망사고=21,32,1
2.2.5 청주시의 사망사고=22,33,1
제3장 사망사고 특성 분석=23,34,3
3.1 대상지역의 사고특성=25,36,1
3.1.1 주야별 사망사고=25,36,1
3.1.2 요일별 시간대별 사망사고=25,36,2
3.1.3 지역 구분에 따른 주변 토지 이용별 사망사고=26,37,2
3.1.4 도로 형태별 사고건수=27,38,2
3.1.5 차로수별 사망사고=28,39,1
3.1.6 노면 상태별 기상 상태별 사망사고=29,40,1
3.1.7 연령층별 사망사고=29,40,2
3.1.8 면허종별 사망사고=31,42,1
3.1.9 조명시설에 따른 야간 사망사고=31,42,1
3.2 시군별 사망사고 비교 분석=32,43,1
3.2.1 교통구분별 사망사고=32,43,1
3.2.2 도로 종류별 사망사고=32,43,2
3.2.3 도로 선형별 사망사고=33,44,2
3.2.4 사고 유형별 사망사고=34,45,3
제4장 사고 기여 요인 추출과 분석=37,48,3
4.1 사고 요인의 분류=39,50,1
4.1.1 인적 요인의 분류=39,50,2
4.1.2 차량 요인의 분류=40,51,1
4.1.3 도로환경 요인의 분류=40,51,2
4.2 기여 요인 추출과 분석=42,53,1
4.2.1 인적 요인=42,53,2
4.2.2 차량 요인=43,54,1
4.2.3 도로환경 요인=43,54,2
4.3 각 요인에 따른 시군별 비교=45,56,1
4.3.1 인적 요인=45,56,2
4.3.2 차량 요인=46,57,1
4.3.3 도로환경 요인=46,57,2
4.4 소결론=47,58,2
제5장 도로환경 주성분 인자분석=49,60,3
5.1 인자 모형=51,62,2
5.2 변수 분표와 자료 구분=52,63,1
5.2.1 사고지점과 자료변인의 분포=52,63,3
5.2.2 이용 자료 구분=54,65,1
5.3 도로환경 다변량 인자분석=55,66,1
5.3.1 시가지 보행자 사고 주성분 인자분석=55,66,2
5.3.2 군지역의 차대차 사고 인자분석=56,67,2
5.3.3 군지역 차량단독 사고 인자분석=57,68,2
5.3.4 군지역 차대보행자 사고=58,69,2
5.4 도로환경 다변인 주성분 인자분석=59,70,1
5.4.1 군지역 차대차 인자분석=59,70,3
5.4.2 군지역 차대사람 인자분석=61,72,2
5.5 소결론=62,73,3
제6장 노선별 사고분석과 사망사고 예측모형 개발=65,76,3
6.1 노선별 사고분석=67,78,1
6.1.1 지역별 사망율=67,78,2
6.1.2 노선별 교통특성과 사망율=68,79,3
6.2 노선 사망율과 도로환경과의 상관=71,82,4
6.3 희귀모형의 개발=74,85,1
6.3.1 희귀모형 일반이론=74,85,2
6.3.2 변수선택과 모형=75,86,3
6.3.3 희귀모형의 진단=77,88,2
6.3.4 희귀모형의 최적 척도화=78,89,2
6.4 소결론=79,90,2
제7장 주야별 실제속도 야간 시인상황 실태 조사분석=81,92,3
7.1 조사의 개요=83,94,2
7.2 실제속도에 의한 정지거리=85,96,1
7.2.1 속도의 실측=85,96,3
7.2.2 정지거리의 산정=87,98,4
7.3 운전자 시인거리=91,102,1
7.3.1 시인성의 개념=91,102,1
7.3.2 시인거리=91,102,3
7.4 실제속도와 시인거리=93,104,2
7.5 도로의 선형 인지에 대한 분석=94,105,1
7.5.1 도로선형별 사망사고=94,105,3
7.5.2 커브구간에서 운전자의 브레이크 밟는 위치=96,107,2
7.6 소결론=97,108,2
제8장 결론=99,110,6
참고문헌=105,116,2
부록=107,118,68
판권지=175,186,1
(표2-1) 연구 대상지역의 행정구역 및 면적=15,26,1
(표2-2) 청주시의 행정구역 및 면적=15,26,1
(표2-3) 도로 종류별 연장 및 포장율 비교=17,28,1
(표2-4) 차종별 자동차 등록현황=18,29,1
(표2-5) 용도별 자동차 등록현황=18,29,1
(표2-6) 화성군의 사망사고=20,31,1
(표2-7) 포천군의 사망사고=21,32,1
(표2-8) 청원군의 사망사고=21,32,1
(표2-9) 청주시의 사망사고=22,33,1
(표3-1) 요일별 시간대별 사망사고=26,37,1
(표3-2) 주변 토지 이용별 사고건수=27,38,1
(표3-3) 노면 상태별 기상 상태별 사고건수=29,40,1
(표3-4) 연령층별 사망사고=30,41,1
(표3-5) 고통구분별 사고건수=32,43,1
(표3-6) 도로 종류별 사망사고=33,44,1
(표3-7) 도로 선형별 사망사고=33,44,1
(표3-8) 사고 유형별 사망사고=34,45,1
(표3-9) 세부 유형별 사망사고=35,46,1
(표3-10) 보행자 사고 세부유형=36,47,1
(표4-1) 전체 사고의 인적 요인=42,53,1
(표4-2) 전체 사고의 차량 요인=43,54,1
(표4-3) 전체 사고의 도로환경 요인=44,55,1
(표4-4) 인적요인의 시군별 비교=45,56,1
(표4-4) 차량 요인의 시군별 비교=46,57,1
(표4-6) 도로환경 용인의 시군별 비교=47,58,1
(표5-1) 10개의 도로환경 자료 구분=54,65,1
(표5-2) 시가지 보행자 사고 인자 회전패턴=55,66,1
(표5-3) 인자 분석 결과=55,66,1
(표5-4) 군지역 차대차 사고 인자 회전패턴=56,67,1
(표5-5) 차대차 사고 인자그룹=56,67,1
(표5-6) 차량단독 사고 인자 회전패턴 결과=57,68,1
(표5-7) 차량단독 사고 인자그룹=58,69,1
(표5-8) 차대보행자 사고 인자 회전패턴 결과=58,69,1
(표5-9) 차대보행자 사고 인자그룹=59,70,1
(표5-10) 15개 범주형 자료 목록=59,70,1
(포5-11) 군지역 차대차 인자 회전패턴=60,71,1
(표5-13) 차대보행자 인자 패턴=62,73,1
(표6-1) 연구대상지역 현황=67,78,1
(표6-2) 시군별 사망율=67,78,1
(표6-3) 노선별 도로 기하구조 특성=68,79,1
(포6-4) 노선별 사망사고율=69,80,1
(표6-5)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간의 상관테이블=71,82,1
(표6-6) 독립변수간의 상관테이블=73,84,1
(표6-7) MVK당 사망율 예측모형 변수선택 기준=76,87,1
(표6-8) Km당 사망율 예측모형 변수선택 기준=76,87,1
(표6-9) 선택모형=77,88,1
(표6-10) Km당 사망율 모형에 대한 모형진단 결과=77,88,1
(표6-11) 개발된최적 희귀모형=79,90,1
(표7-1) 국도 43호선(발안-고성)의 현황=83,94,1
(표7-2) 포천군내 국도43호선의 현황=84,95,1
(표7-3) 도로의 구분에 따른 설계속도=85,96,1
(표7-4) 사망사고지점의 실제속도=86,97,1
(표7-5) 일반적인 조건에서의 정지시거=90,101,1
(표7-6) 도로의 선형별 Km당 사망사고=94,105,1
(표7-7) 곡선반경에 따른 사망사고=95,106,1
(포7-8) 커브구간을 주행하는 차량의 브레이크 밟는 위치=96,107,1
(그림2-1) 연구 대상지역의 인구변화=16,27,1
(그림2-2) 시군별 교통사고 증가추세=19,30,1
(그림2-3) 시군별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20,31,1
(그림3-1) 주야별 사망사고=25,36,1
(그림3-2) 시간대별 사망사고=26,37,1
(그림3-3) 주변 토지 이용별 사고건수=27,38,1
(그림3-4) 도로 형태별 사고건수=28,39,1
(그림3-5) 차로수별 사고건수=28,39,1
(그림3-6) 기상 상태별 사고건수=29,40,1
(그림3-7) 연령별 사망사고=30,41,1
(그림3-8) 제1당사자의 면허종별 사고건수=31,42,1
(그림3-9) 조명시설에 따른 사망사고=31,42,1
(그림3-10) 교통구분별 사고건수=32,43,1
(그림3-11) 사고 유형별 사망사고의 비교=35,46,1
(그림3-12) 보행자 세부 유형별 사망사고=36,47,1
(그림5-1) 사고 발생지점의 속도와 교통량 분포도=53,64,1
(그림5-2) 제한속도와 실제속도 분포도=53,64,1
(그림5-3) 실제속도와 갓길 폭의 분포도=54,65,1
(그림6-1) Km당 사망율과 MVK당 사망율의 비교=70,81,1
(그림6-2) 속도와 Km당 사망율 산점도=72,83,1
(그림6-3) 차로폭과 Km당 사망사고율 산점도=72,83,1
(그림6-4) MVK당 사망율과 교통량의 산점도=73,84,1
(그림6-5) 속도와 차로폭의 산점도=74,85,1
(그림6-6) 교통량과 차로폭의 산점도=74,85,1
(그림6-7) 잔차의 정규확률도=78,89,1
(그림7-1) 속도 실측 지점=84,95,1
(그림7-2) 실제속도의 누적 분포=86,97,1
(그림7-3) 주야별 제한속도 초과차량 구성배=87,98,1
(그림7-4) 차량 제동시 힘의 조합=88,99,1
(그림7-5) 노면 및 타이어 상태에 따른 미끄럼 마찰계수=89,100,1
(그림7-6) 시인성의 개념도=91,102,1
(그림7-7) 전조등에 으한 등휘도 곡선=92,103,1
(그림7-8) 운전자의 시인거리=93,104,1
(그림7-9) 도로의 선형별 km당 사망사고=95,106,1
(그림7-10) 차량의 브레이크 밟는 위치 비교=97,1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