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유튜브 이용자 수가 20억명을 돌파하면서 유튜브는 주요한 정치정보 생산과 소비 공론장으로 확장하였다. 이에 유튜브는 정치정보 생산과 소비의 중요 채널이 되었다. 이 연구는 유튜브의 정치정보 확산에 따라 유튜브 시청자집단의 정치정보 이용의 동학을 파악하려는 시도이다. 구체적으로 유튜브 정치/시사 채널 시청자의 정치정보 이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분석했다. 이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유튜브 정치/시사채널 시청자집단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경제 변인, 정치정향 변인, 정치참여변인, 유튜브 정보의 선택적 노출이 동질적 정치정보 신뢰와 이질적 정치정보 신뢰와 인과성이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연구에서는 유튜브 정치/시사 채널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유튜브 정치정보 이용에 따른 분극화의 강화 현상을 진단하고 한국적 함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