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 필자는 니체 교육철학에 대한 영미권과 독일어권의 해석이 뚜렷한 대조를 보이고 있음을 논증하였다. 전자는 탁월한 교육자인 니체를 강조하면서 니체의 교육철학이 민주주의 교육에 적용가능함을 주장하고 있음에 반해, 후자는 이러한 가능성을 부정하면서 니체 교육철학의 反민주주의성을 강조한다. 이러한 대조는 교육학이 처해있던 역사적, 이데올로기적 상황에서 비롯되었고, 대조적인 양 해석은 각각 하나의 니체 상으로 귀결되었다.
니체 교육철학 해석은 역사적, 정치적 변수를 고려한 외적분석과 니체 교육철학의 양가성에 기초하는 내적분석으로 구분될 수 있다. 그러나 양 해석은 교육학에 대한 현실적 요청에 매몰되어 내적분석을 경시하고 외적 분석에 치우치고 말았다. 그러므로 니체 교육철학에 대한 연구는 내적분석으로부터 시작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외적분석, 민주주의 교육에의 부분적 적용이라는 차원으로 전개되어야 한다고 필자는 해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