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수자의 피드백이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업운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학 수업에서 효과적인 피드백 실천 방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 사립대학의 대학생들로부터 ‘효과적 피드백 수업’이라고 평가받는 11개의 수업의 교수자와 33명의 학생들을 면담하고 수업을 관찰한 자료를 중심으로 근거이론적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속적 비교방법을 통한 3단계의 코딩과정을 거쳐, ‘효과적 피드백 수업 운영방안’(목표에 대한 분명한 인식, 학습자 주체성 함양, 학습 모니터링, 피드백 적용 기회)과 ‘효과적 피드백 제공방법’(이해되고, 마음을 움직이고, 써먹게 만드는 피드백)에 대한 중심현상을 도출하고 이를 관통하는 핵심범주를 ‘수업목표에 대한 명료한 인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니터링과 스캐폴딩’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구체적인 대학수업의 맥락에서 피드백의 효과를 높이는 수업운영 방안과 피드백 제공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피드백의 측면에서 대학생의 학습과 성장에 필요한 교수자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교육적 함의 : 피드백이 교수-학습 개선에 ‘형성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피드백을 수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는 교수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수업목표와 부합되는 활동이나 과제 속에서 학습자에 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고, 모니터링에 기반하여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적합한 피드백이 학생들을 격려하는 방향으로 구체적, 적시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