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를 훈육 구조(학급 내 훈육 공정성)와 분노가 매개하는지 확인함으로써 반응적 공격성의 기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중학생 1-3학년 290명의 자기보고식 설문자료를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분노의 단순 매개 효과가 유의하였으며, 개인적 공정세상신념이 훈육 구조와 분노를 거쳐 반응적 공격성에 미치는 이중 매개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에서 훈육 구조의 단순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개인적 공정세상신념이 반응적 공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분노 수준을 낮추거나, 학급 내 훈육이 공정하다는 지각을 증가시켜서 분노를 낮춤으로써 반응적 공격성을 감소시킴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효과적 개입전략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