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위한 놀이성 척도를 개발하고, 이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지역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학년, 5학년,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통해 문항을 구성하였고,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13명의 전문가 집단을 통해 3단계에 걸친 예비 문항을 구성하였다. 예비 조사로 초등 고학년 2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확정된 문항을 도출하였다. 이후 본 조사에서는 초등 고학년 504명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척도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놀이성 척도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친사회성 척도를 활용하여 수렴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놀이성 척도와 학업스트레스 척도 간의 차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변별타당도를 조사하여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놀이성 척도의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 초등학교 고학년 110명을 대상으로 검사-재검사를 실시하여 신뢰도를 입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초등 고학년용 놀이성 척도의 활용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