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으며, 각 영역을 리드할 수 있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창의융합역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창의융합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생의 기본심리욕구와 창의적 자기효능감, 그리고 교사의 자율성지지를 도출하였으며, 이들 변인 간의 구조관계를 확인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에 따라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통계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학생들의 창의융합역량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기본심리욕구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교사의 자율성지지를 매개하여 창의융합역량에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이 지닌 기본심리욕구와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교사의 자율성지지가 있을 때 창의융합역량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결과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교사는 어떤 지원을 해야 할 것인지에 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으며, 학교교육에서 어떤 비교과 프로그램이 요구되는지에 관해서도 보여 함의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