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강의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에 중점을 두어 최적의 모형을 개발하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구조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자료는 2023년 봄학기 동안 진행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61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학 수준의 온라인 강의에서 만족도에 대한 주요 영향 요인으로 태도의 중요성을 실증하였다. 둘째, 대학 온라인 학습에서 지각된 품질이 만족에 직접 및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하였다. 셋째, 맞춤형 학습 환경이 지각된 품질과 태도의 매개효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학에서 온라인 교육 전략을 구상할 때, 학습자의 태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용적 논의 및 함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