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일학습병행자격은 고용노동부 장관이 발급하는 국가자격의 지위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일학습병행자격은 기존 자격의 현장불일치를 개선하는 등 최신 국가자격으로 설계되었지만, 신생 자격으로서 참여자 수, 사회적 인지도 또는 법적 기반의 취약 등 여러 측면에서 한계 역시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일학습병행자격과 함께 비교대상 자격으로 검정형 국가기술자격,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국가공인민간자격 및 해외직업자격을 포함한 총 5개의 자격에 대한 포지셔닝맵 기반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MDS)을 사용하였다. 직업자격 간의 경쟁관계 및 유사성을 확인하기 위해 직업훈련기관의 담당자가 재학생을 위한 자격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6개 선택속성 도출하고, 각 자격에 대한 속성 값을 포지셔닝 맵 상에 표시했다. 그리고 신생자격인 일학습병행자격의 효용성 강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각 자격의 장단점과 비교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