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식 경험이 있는 20~50대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VR기반 한식 교육콘텐츠 개발의 중요도 및 콘텐츠에 관한 소비자의 태도와 이용 의도에 대해 설문하였다. 이를 통해 내국인과 외국인의 중요도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 교육콘텐츠 개발에서 있어 우선 고려해야 할 부분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VR 기반 한식 교육 콘텐츠 중요도 문항 5개에서 내국인이 외국인보다 더 중요하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항목별 평균값은 모두 4점 내외로 높았고, 내국인은 ‘섬세한 시뮬레이션’, 외국인은 ‘사용의 편리성’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태도는 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가상현실 기반 한식 교육콘텐츠 개발의 필요성과 개발의 방향성을 시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