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할랄 푸드와 관련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인식을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국내 포털사이트를 통해 할랄 푸드와 관련된 단어를 수집하였고 분석과정에 Textom을 활용하였다. 수집된 2,854건의 단어로 데이터 클리닝을 진행한 후 형태소 분석을 통해 할랄 푸드와 관련된 총 50개의 상위 핵심 단어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상위 핵심 단어는 CONOCR분석을 통해 총 4개의 군집으로 분류 하였으며 분류된 군집은 ‘할랄 인증 및 도축 관련 인식’, ‘할랄 관련 종교 인식’, ‘할랄 푸드 관련 해외 시장 인식’, ‘할랄 푸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인식’의 소비자 인식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할랄 푸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고 관련 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