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신유물론 이론을 이해하고 이 이론의 교육적 함의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신유물론은 지금까지 지나치게 인간 중심적으로 정의되었던 물질을 행위 능력을 중심으로 재정의하려는 일련의 시도들이다. 신유물론의 교육적 함의는 첫째, 통합 및 학제 간 커리큘럼 운영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셋째, 약한 유대의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넷째, 교육에서 기술의 역할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다섯째, 능동적 학습을 강조한다. 여섯째, 생태 전환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