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통해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VR)기반 시뮬레이션 간호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의 구조를 살펴보고 유형화함으로서 간호대학생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간호교육의 질향상 및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고, 실습교육 개발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방법 Q모집단 구성을 위해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VR)기반 시뮬레이션 간호실습 경험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작성하게 한 후, VR 기반의 시뮬레이션 간호실습과 관련된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중복되거나 의미가 모호한 문장을 추려내는 작업을 거쳐 총 34개의 Q 진술문이 추출되었다. Q 표본 진술문을 41명의 간호대학생에게 9점 척도의 정규분포표에 분류하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pc-QUANAL 프로그램으로 자료분석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가상현실(VR)기반 시뮬레이션 간호실습 유형은 4가지 유형이 확인되었다. 제 1유형은 VR실습 자체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가상현실(VR) 체험 호기심형”, 제 2유형은 실습을 통해 본인의 간호지식 수준을 자각하게 된 “간호지식 부족 자각형”, 제 3유형은 실습 내용 전반에 대한 내용을 점검해보는 “실습내용 자기성찰형”, 제 4유형은 실습을 통해 향후 다양한 환자를 경험하고 싶은 바램을 표현한 “다양한 임상경험 바램형”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에서는 VR 매체가 간호 실습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무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매체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