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특수한 상황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는 방안을 제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각기 다른 환경에 처한 학교 밖 청소년을 연구한 논문 3가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미술치료 연구 1은 성인이 된 학교 밖 청소년을 연구하였고, 자신의 마음을 표현한 미술 작업으로 표현된 이미지 속의 자신을 발견하고 인식하며, 반복적으로 표현되는 이미지의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 및 수용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희망적인 미래를 기대하고, 대인관계에서 긍정적 태도로 변화됨을 보고하였다. 연구 2에서는 쉼터에서 자립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하여 연구하였는데 결과 자신을 이해하고 발견하여 자기와환경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되었다. 또한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고 자신의 미래를구체적으로 준비하며, 미술치료사의 따뜻한 보살핌을 경험하여 관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느끼게 됨을 보고하였다. 연구 3에서는 자택생활을 하는 학교 밖 청소년을 연구하였고, 학교 밖 청소년은 미술치료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분노와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 및 조절하는 기회를 경험하였고, 결과물인 구체적인 형상물을 통해 부정적인 상황과 관련된 두려움을 대처하는 힘이 길렀으며, 미술 도구로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면서 에너지를 발산하였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꿈을 탐색하는 동기 부여가 되었고, 자아 성장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미술치료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가 의도하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 탐색함을 보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미술치료는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주어 도움을 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또한 미술치료중에서 몇 회차 미술치료 방법이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정확하게 기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