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사공동체에서 논의한 내용을 활발히 교실 실행에적용하고, 함께 개선 방향을 논의한 뒤, 다시 그것을 실행에 옮기고성찰하는 ‘반복적 탐구’를 활발하게 진행한 한 교사학습공동체 사례에 초점을 맞추어, 공동체에서 진행된 반복적 탐구를 유형화하고, 각유형의 탐구가 교사들에게 어떤 전문적 학습 기회를 제공했는지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4명의 중학교 과학교사로 이루어진 교사학습공동체이며, 1년 동안 총 12회의 모임을 가졌다. 모임 영상과 녹음전사본, 사전/사후면담 전사본, 모임에서 공유/개발된 교수학습 자료와 공유 문서, 학생 산출물, 연구자의 필드노트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가지 유형의 반복적 탐구가 나타났고, 각 유형의탐구에서 교사의 전문적 학습 기회는 서로 다른 특징을 나타냈다.
첫 번째 유형은 ‘개별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반복적 탐구’로, 교사들은 특정 교수학습 전략을 적용한 교실 활동을 공동체에 공유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한 뒤, 그것을 다시 실행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이 유형의 탐구에서는 특정 활동과 관련된 풍부한 경험적개념이 쌓였고, 이는 교사들의 교실 실행으로 이어지는 자원이 되었다. 두 번째 유형은 ‘일반적 교수학습 문제를 중심으로 한, 여러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반복적 탐구’로, 교사들은 일반적 교수학습 문제를제기하고 문제를 다루기 위한 여러 교수학습 전략을 반복 실행하며문제에 대한 답을 축적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문제와 관련된 형식적개념과 경험적 개념을 아우르는 풍부한 교수법적 개념이 쌓였다. 세번째 유형은 ‘이론 이해와 적용을 중심으로 한, 여러 교수학습 전략에대한 반복적 탐구’로, 교사들은 ‘스토리라인’이라는 교수학습 이론에대해 함께 탐색하고, 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여러 교수학습 전략을 반복 실행하며 이론과 관련된 교수법적 개념과 자원을 축적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및 교사 전문성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