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연령 집단 간 시각, 청각, 문맥 정보에 따른 청각적 단어재인 과제 수행력을 비교함으로써, 정상 성인의 노화과정에서 해당 변수들이 청각적 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청년, 중년, 장년, 노년층에 해당하는 정상 성인 각 20명씩을 대상으로 청각적 단어재인 과제를 실시하여 정반응 점수를 비교하고 오류반응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표준화 읽기검사인 RDA 읽기진단평가의 듣기이해 점수와 청각적 단어재인 과제 수행력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청각적 단어재인 점수에 대해 집단 간 주효과, 청각 및 문맥 정보에 따른 집단 내 효과가 유의하였고, 청각 정보와 집단 간, 문맥 정보와 집단 간, 청각 정보와 문맥정보 간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였다. 장년 집단과 노년 집단은비관련 오류, 형태 오류, 혼합 오류, 의미 오류순으로 오류를 많이 보였고, 두 집단 간 오류 양상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RDA 읽기진단평가의 듣기이해 점수와 청각적 단어재인 과제 수행력 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정상 성인도 노화가 진행됨에 청각적 단어재인 수행력이 저하되며, 소음 동반과 저문맥 문장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는 그 어려움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