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게 권위를 분배하고 질 높은 수학적 논의를 촉진하는 교사의 수업 조직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그러한 교사의 수업조직과 그에 대한 학생 인식 사이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반응성과 임파워먼트(empowerment) 개념을 중심으로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를 실제 수학 수업의 양상과 비교하고자한다. 분석 결과 학생에게 권위를 분배하고자 하였던 교사의 수업 조직이, 전체 학급 논의가 진행되는 순간 양적인 발표 기회 분배에치중하는 교사 주도적인 수업으로 전환되는 현상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해 학생들은 교사의 양적인 발표 기회 분배를 통해스스로 수업에 기여하고 있음을 느끼며, 자신의 아이디어가 정교화되는 과정에는 주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교사의 수업 조직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