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현장실습경험을 통해 경험한 예비교사의 교직사회화에 대한 개념을 체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현장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고 유사성 분류 및 중요도-수행도 평정을 진행하였다. 면담 자료를 토대로 진술문을 추출하고 유사성 분류 결과를 바탕으로 위계적군집분석 및 다차원척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개념도는 ‘대학생의 관점 vs. 교육실습생의 관점(X축)’과 ‘학생과의 관계 vs. 교사와의 관계(Y축)’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총 69개 진술문은 학생과의 소통방법과 보람에 대한 깨달음(군집1), 학교문화를 준거로 교육활동에 임함(군집2), 학생지도의 어려움을 체감함(군집3), 관리자의 영향력 인식(군집4), 교수활동을 통한 배움(군집5), 교육활동을 통한 배움(군집6), 교사 관계에서의 부정적 경험(군집7), 교사와의 관계를 통한 현장 수용과 적응(군집8), 담임교사와의 관계에서 교육실습생의 역할 고민(군집9), 교육실습생에게 허용된 재량 범위 고민(군집10)의 총 10개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군집분석 결과와 중요도-수행도 평정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의 교직사회화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천적 경험을 통해 교육활동의 내적 가치를 확인하는 것은 교직선택 동기 제고의 전제가 될 것이며, 둘째, 체감을 통한 학교 문화의 내면화는 단순한 인식 이상의 깊은 이해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예비교사는 교사와의 관계를 통해 학습자로서 존재함과 동시에 실습학교의 한시적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stematize the concept of pre-service teachers' professional socialization experienced through teaching practicum using the concept mapping method. Design/methodology/data/approach: For this study,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0 pre-service teachers who had completed teaching practicum, and similarity classification and importance-performance evaluation were carried out. Statements were extracted based on the interview data, and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and 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were performed applied to the similarity classification results. Findings/Results: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concept map was classified into 10 clusters and composed of two dimensions: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 vs. student teacher’s perspective (X-axis)’ and ‘relationship with students vs. relationship with teachers (Y-axis)'. Value: It is meaningful that the concept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experienced through teaching practicum was explored and systematized based on the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