この研究は2023年の第1学期にA、B大学で行われた作文授業において、対面授業とオンラインプラットフォームを組み合わせたBL(ブレンディッドラーニング)を導入した授業実践の報告である。本稿の目的は、対面授業を実施しながらGoogle Docsを利用する方法論的な側面と、対面授業中に執筆とフィードバックを行い、フィードバックまでの時間差を短縮する戦略的な側面で、従来の対面授業とは異なると言える。 学習者を対象としたアンケート調査を通じて、オンラインプラットフォームの便宜性、学習効果、授業の満足度、将来の授業でBLを導入する意向について、全て肯定的な評価を得ることができた。特に、BLを積極的に実施したB大学の場合、A大学に比べて学習効果や授業の満足度は低かったが、将来の授業でBLを導入することに対しては90%以上が同意している点が興味深い。 本稿の内容をまとめると、今回のBLのメリットは、フィードバックまでの時間差を短縮した点、学習者同士の間接的な相互作用を促進して学習者の負担を軽減した点である。しかしながら、一方では従来の対面授業よりも教師の負担が増加し、多人数の授業でのフィードバックが制限される可能性がある点、推敲までの学習者の意欲を維持する必要がある点、教師がGoogle Docsの使い方などの技術的な問題の解決能力を持っている必要がある点などは、今回のBLの限界として考えられるだろう。
본 연구는 2023년 1학기 A,B대학에서 실시한 작문수업에 대면수업과 온라인 플랫폼을 융합한 BL을 도입한 수업실천 보고이다. 본고의 목적은 대면수업을 실시하면서 Google Docs를 이용하는 방법론적인 측면과 대면수업 중에 집필과 피드백을 진행하여 피드백까지 걸리는 시간 격차를 단축하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기존의 대면수업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의 편의성, 학습효과, 수업만족도, 향후 수업에 BL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의향에 대해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BL을 적극적으로 실시한 B대학의 경우, A대학에 비해 학습효과와 수업만족도가 낮았지만 향후 수업에 BL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90%이상 동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대면수업 중에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고찰 내용을 정리해 보면, 이번 BL의 장점은 피드백까지 걸리는 시간 격차를 단축시켰다는 점, 학습자끼리의 간접적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학습자의 부담을 경감시켰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기존의 대면수업보다 교사의 부담이 증가하여 다인수 수업에서 피드백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 퇴고까지 학습자의 의욕을 유지시켜야 하는 점, 교사가 Google Docs의 사용법 등 기계적인 문제의 해결능격까지 갖추어야 한다는 점 등은 이번 BL의 한계로 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