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研究では、最近の人工知能(AI(Artificail Intelligence))の技術の発達とともに登場したChatGPTの教育利用が議論されている中で、韓国の日本語教育におけるChatGPT研究を概観し、日本語教育における利用方法を考案し、授業実践を通し、可能性と課題を考察した。 現在開発されているChatGPTは情報の正確度において限界があり、大いに活用するには困難であるが、少なくとも発表授業においては事実検証をもとに方向性とアイデアという側面から参考資料として活用できるという可能性、また学習内容となる情報をより迅速により便利に学習することにより、学習効果に影響を及ぼす可能性が確認できた。今後より高度化されることにより、多様な活用方法が期待できる。 本研究の意義は以下のとおりである。 (1)ChatGPTの研究の動向を概観でき、研究の必要性を明らかにした。 (2)今後の日本語教育におけるChatGPT利用のアイデアを提案できた。 (3)授業実践を通し、可能性と課題が浮彫りとなった。 今後の課題としては、更なる日本語授業におけるChatGPTの利用方法を開発するとともに、可能性と課題を明らかにする必要がある。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인공지능(AI(Artificail Intelligence)) 기술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ChatGPT의 교육적 이용이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일본어교육에서의 ChatGPT 연구를 개관하고 일본어 교육에서의 이용방법을 고안하여 수업 실천을 통해 가능성과 과제를 고찰하였다.
현재 개발되어 있는 ChatGPT는 정보의 정확도에 한계가 있어서 활용에 제약이 있지만, 적어도 발표 수업에서는 사실 검증을 바탕으로 방향성과 아이디어 측면에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 학습내용을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학습함으로써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보다 고도화된다면 다양한 활용 방법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1)ChatGPT 연구 동향을 개관할 수 있어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2)향후 일본어 교육에서 ChatGPT 이용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었다.
(3)수업 실천을 통해 가능성과 과제가 부각되었다.
향후 과제로서는, 한층 더 일본어수업에 있어서의 ChatGPT의 이용 방법을 개발함과 동시에, 가능성과 과제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