作为东盟的一员,菲律宾因其高经济增长率、庞大的青壮年劳动力和广泛的英语使用度,以及该地区的战略位置而受到外国投资者的极大关注。在带动菲律宾经济增长的企业中,有不少是华侨企业,但是很难找到对这些企业的研究。 对此,本研究调查了引领菲律宾经济、代表东南亚华侨企业的SM投资公司的发展历程、业务板块、公司创始人及组织结构、财务状况、ESG表现等,并运用五力模型分析分别对公司的三大业务板块进行系统分析,分析其竞争力和成功因素。本研究根据对SM投资公司的调查和五力模型分析的结果,运用SWOT分析研究了国内外现状和发展战略。 根据分析发现,SM投资公司面临着竞争激烈的零售、银行和房地产市场。在零售领域,其品牌知名度和广泛的门店网络使其具有竞争优势。在银行业务方面,BDO Unibank和中兴银行以其品牌忠诚度和银行网络保持着竞争优势。在房地产领域,SM投资公司在购物中心和住宅领域的优势使其保持着竞争优势。这些领域的竞争都有一定的进入门槛限制,使新进入者难以威胁到SM投资公司的市场地位。 最后,本研究结果可以加深对菲律宾企业和华侨企业的学术了解,为进入菲律宾的企业提供实践启示。
아세안의 일원으로서 필리핀은 높은 경제성장률, 두터운 유-청년층, 영어사용 및 전략적 지역위치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필리핀의 경제성장을 이끄는 기업들 중, 적지 않은 기업들이 화교기업이지만 이들 기업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필리핀 경제를 이끄는 기업이자 동남아의 대표적 화교기업인 SM 투자기업의 발전과정, 사업영역, 창업자 및 조직구조, 재무상태, ESG 실적 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파이브 포스 모델을 이용하여 회사의 3대 주요 사업영역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경쟁력 및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SM 투자기업의 분석과 파이브 포스 모델 분석 결과에 따라 SWOT 분석을 사용하여 대내외적 현황과 발전전략을 연구하였다.
SM 투자회사는 치열한 경쟁, 은행 및 부동산 시장에 직면해 있다. 소매분야는 브랜드 인지도와 광범위한 매장 네트워크에서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다. 자회사 은행인 BDO Unibank와 China Bank는 브랜드 충성도와 은행 네트워크에서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고, 쇼핑몰과 주택 분야에서도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다. 여러 분야에서 진입장벽이 있어 신규 진입자가 SM 투자회사의 시장 지위를 위협하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필리핀 기업 및 화교기업에 대한 학술적 이해를 넓히고, 필리핀에 진출하는 기업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