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의 변화 등 지구상에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변화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지속가능한사회환경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요청을 반영하여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과교육의 실행을 위한 방안으로 지역사회 기반 교육의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사회과교육의 지역화 교육과정 하에서 행해졌던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을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 지역사회 활용 교육,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 지역사회와 협업에 의한 교육으로 확장하여 사회과교육 전반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사회 기반 교육이 행해질 수 있는 방향에서 모델을 구안, 제시하였다. 지역사회 기반 교육이 지역사회에 갇힌 애향심 중심, 배제주의 중심으로 나아가는 것이어서는 안되며 공간적 상호 연계성을 토대로 지역사회와 다른 지역들 간 상호작용을 인식하도록 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장소애 뿐 아니라 세계와의 연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무엇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