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들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개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따라서 ESG 경영이란 조직이 이해관계자와 상생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원의 흐름을 조절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실에서 기업들은 이해관계자와 의존적인 혹은 종속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윤리와 비즈니스는 통합되어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점점 더 이해관계자 중심의 경영을 받아들이고 있다. CSR은 이해관계자의 관심과 요구를 인식하고 현재의 지속가능성과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을 보존하는 동안 기업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조건에서 조화로운 운영하도록 하는 기업경영의 수행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해관계자 이론과 CSR에 관련된 주요 문헌들을 검토하여 이론적 개념을 분석하고 CSR 이론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해관계자와 CSR에 관련된 문헌들을 검토한 연구결과, CSR 이론에서 이해관계자의 접근은 적극적 또는 수동적으로 접근하는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의 속성을 통한 접근, 이해관계자의 압력에 따른 접근,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한 접근, CSR의 4단계 모델을 통한 접근 등이 있는 것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