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토픽 모델링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교육측정․평가 분야의 연구 동향을 탐색하기 위한 것으로, 한국교육평가학회에서 발간하는「교육평가연구」학술지에 1993년부터 2022년까지 게재된 논문 총 969편의 국문 초록을 수집하여 키워드 빈도 분석과 LDA 토픽 모델링 분석을 시행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문항’, ‘검사’, ‘모형’, ‘평가’, ‘추정’, ‘학업성취도’, ‘능력’ 등의 키워드가 중요하게 언급되었으며 주요 키워드는 10년 단위로 변화하였다. 둘째, 주요 연구 주제로는 총 12개 토픽이 등장하였고 논문 수에 따라 ① 문항반응이론 모형, ②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③ 학업성취도 영향 요인 분석, ④ 프로그램평가 및 수행평가, ⑤ 채점자 효과 및 피험자 분류, ⑥ 검사 동등화, ⑦ 교사 및 학생평가, ⑧ 모형 비교, ⑨ 대학 입학 시험, ⑩ 집단간 차이 분석, ⑪ 종단 자료 분석, ⑫ 컴퓨터 활용 검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12개 토픽의 비율은 시간에 따라 변화하였다. 특히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문항반응이론 모형, 교사 및 학생평가의 경우 증가 추세를, 컴퓨터 활용 검사, 대학 입학 시험, 프로그램평가 및 수행평가의 경우 감소 추세를 보였다. 끝으로「교육평가연구」학술지를 통해 드러난 우리나라 교육측정․평가 분야 연구 동향의 특징을 분석하고 향후 과제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