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금융위기 이후 예측불가능한 위기를 겪으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하였다. 기업은 단순히 기업의 전통적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집단에서 벗어나, 모든 이해 당사자의 이익을 위한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는 논의가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등장한 ESG제도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로서, 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을 기존의 재무적 요소와 함께 투자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로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기업신뢰와 기업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ESG가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국가(한국, 중국)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SG의 각 요소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는 각각 기업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로, 기업에 대한 신뢰는 기업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국가(한국, 중국)에 따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한국, 중국)에 따른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으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이 중국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한편 결론부분에는 본 연구에 대한 결과의 요약 및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더불어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