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이 산업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도 빠르게 스며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경쟁우위도출을 위한 중요한 운영전략이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 기반에서 사용자 중심의 운영최적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비대면 e-서비스접점 활동을 업무, e-유형성, 업무처리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플랫폼 기업을 기반으로 사례기업의 업무방식, e-유형적 특징으로의 제품소개방식, 고객 요구사항 처리방식을 각각 비교·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사례기업간 공통점과 차이점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공통점은 첫째, 사용자 중심의 업무방식; 둘째, 사용자 경험기반의 제품소개 방식과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 신뢰 확보; 셋째, 커뮤니케이션 채널 다양화 및 신속한 대응으로 분석되었다. 비록 본 연구에서 선정된 사례기업들이 유사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e-서비스접점 활동에 대한 운영방식은 각 기업의 고유한 특성으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제공에 관심이 있는 잠재기업에게 e-서비스접점 활동에서 운영최적화 방안을 위한 중요한 통찰력와 의미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