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미디어 사용유형에 따른 하위 잠재집단을 분류하고, 잠재집단별 학교적응 수준의 차이와 독서시간의 매개효과, 미디어 과의존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미디어 사용유형은 학업위주 집단, 비학업위주 집단, 평균 집단, 전반적 고사용 집단의 네 집단이 존재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학업위주의 미디어 사용은 독서시간을 통해 학교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비학업위주의 미디어 사용은 독서시간을 통해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일반집단과 달리 과의존 집단에서는 비학업위주의 미디어 사용이 독서시간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만이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미디어 선용을 위한 미디어 활용 교육프로그램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