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학급풍토와 자아존중감, 공동체 의식, 학교폭력 피해 경험과의 관련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13차년도(2020)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하는 학급풍토의 유형은 크게 네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높은 긍정적 학급풍토(21.9%), 중간 긍정적 학급풍토(48.1%), 낮은 긍정적 학급풍토(26.8%), 비개방적 학급풍토(3.2%). 둘째, 분류된 잠재집단에 따라 자아존중감과 공동체 의식 수준 차이를 분석한 결과, 높은 긍정적 학급풍토 집단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 의식이 가장 높았다. 셋째, 학교폭력 피해는 높은 긍정적 학급풍토와 비개방적 학급풍토 집단에서만 유의수준 .10에서 차이가 유의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긍정적 학급풍토 형성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학급 구성원 간 유대감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학급조직 및 관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