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연구 문헌들에서 나타나는 국제개발협력의 주요 참여 주체로서 대학이 가지는 고유한 역할의 특성과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대학의 국제개발협력 사업수행 향상과 관련 연구 수행에 기초가 되는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3가지 키워드를 검색하여 도출된 논문 67편에서 문장 243개를 선정하고 내용 분석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역할은 상위 역할 7개(인적자원, 물적 자원, 전문성, 연구정책개발, 사업내용 구성, 협력 기관, 공공재·교육기관), 하위역할 24개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지식·기술’ 역할은 전 영역에서 가장 강조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전문성을 개발 협력사업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시스템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가 및 인적 자원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구체적 계획안이 마련돼야 한다. 셋째, 대학이 가진 전문성이 반영되어 사업이 기획되고, 대학 전반에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