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혁신에 온라인 수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온라인 수업의 현장 적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은 거의 완성됐지만, 운영상의 문제점과 한계점의 대표가 되는 ‘소통’,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 모델 혹은 수업방식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맥락에서 하이브리드 수업을 제안하며, 실제 사례를 통해 운영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동시적(synchronous)인 운영’, 수업 참여자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성(interaction)’, 동시성과 상호작용성을 가능하게 하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하이브리드 강의실 및 환경’, 학습자의 학습환경 ‘선택권’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하이브리드 수업이 안정되게 정착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