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독립잡지의 개념을 규정하고, 세부적으로 유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독립잡지 발행인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유통 중이거나 폐간된 독립잡지 300종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복합적 특성을 가진 독립잡지를 단일하게 개념규정 할 수 없지만, 주제, 발행처 유형, 발행주기, 콘텐츠 내용, 제작방식, 광고, 발행부수, 유통방식, 잡지 판형으로 독립잡지의 개념을 교차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독립잡지의 유형은 크게 발행주체와 주제로 구분할 수 있다. 발행주체는 1인, 단체·소수그룹, 잡지·출판, 복합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으며 주제 유형은 총류, 예술, 문예, 사진, 디자인, 일러스트, 만화, 라이프스타일, 사회문화, 서브컬쳐로 세분할 수 있었다. 끝으로 독립잡지 발행주체들이 복합적 흐름으로 잡지를 발행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연구의 의의는 아직 국내에서 진행되지 않은 독립잡지에 대한 실증적 개념과 유형을 밝혀 관련 기초자료 및 근거를 제시한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