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백중 의례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지장신행자로 구분하여 고찰한 논고이다. 불교는 ‘믿는다’고도 하지만 ‘한다’라고도 한다. 신행은 그 ‘한다’의 불교적 표현이다. 조선후기의 불교는 억불에 의한 경제적 문제와 양란이라는 정치 사회문제에 의해 토속신앙과 융합한 시기이다. 지장신앙 역시 죽음과 관계되는 의례를 지향하며 명부세계의 주존과 시왕의 심판이라는 지옥사상이 결합하여 불교 신앙사에 아주 중요한 체계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신앙은 한국 민속문화와 습합하여 불교민속 혹은 민속불교라는 이름으로 주체가 다른 종교행사로 거듭났다. 여기에는 참여라는 신행이 따른다. 부처님오신날 다음으로 사찰에 사람이 가장 많이 모이는 불교행사는 백중날이다. 『우란분경』(盂蘭盆經)에서 비롯된 구모시식이 일반인에게는 선망 조상구제 행사라는 인식으로 정착하였기 때문이다. 그런 인식은 사찰에서 행해지는 불교민속의 백중행사와 무속에서 치러지는 민속불교라는 이중 형태로 나타난다.
같은 날 치러지는 행사에 주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참여, 즉 신행에 방점을 찍기 때문이다. 이렇게 여기게 된 데에는 민속불교가 뿌리 내린 조선후기의 정치상황과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백종(百種)이라는 전통 풍속이 만난 결과이다.
그러나 백중은 어디까지나 경전에 의거한 불교의례이며 회향이라는 포괄적 대상을 상대로 한 대승불교의 요점이다. 따라서 사찰의 백중과 무속의 백중 의례에는 분명한 교리적 차이가 있음을 교육과 홍포를 통해 알려야 할 의무가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