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21년까지 교육과정에 따라 시기를 구분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체육학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본연구를통해체육학연구동향과교육과정개정과의관계를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한국학술정보서비스(RISS)를 통해 1997년부터 2021년 5월까지의 체육학 학술지 논문을 수집한 결과, 10개의 체육 분야 학술지를 선정하여 총 20,801편의 논문을 수집하였고, 중복된 논문과 국문초록을 제공하지 않는 논문을 삭제하여, 총 2,122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총 2,122편의 논문에서 32,992개의 단어를 추출하였으며, 정제된 단어 17,317을 바탕으로 빈도, TF-IDF,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등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도, 인성, 긍정,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에 해당되는 단어들이 1시기부터 4시기까지 꾸준히 나타났는데, 이는 체육교과가 ‘전인교육’을 지향하며, 이와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시기 별 연구의 핵심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신체활동가치, 창의⋅인성교육, 핵심역량 등 교육과정 개정 배경 및 특징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의 개정이 학문적 논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연구 동향을 토대로 ‘표현’ 영역과 ‘안전’ 영역을 분석한 결과, 특정 학문 분야의 정체성과 지식 체계 의 확립, 학교 현장에의 적용을 위해서는 충분한 학문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