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CSS와 ELA 교과서의 어휘 교육 내용과 그 구현 양상을 탐색하고, 교과 문식성(disciplinary literacy) 관점의 교과 어휘 능력을 제시함으로써 국어과 어휘 교육 내용화 방향을 제안하였다. CCSS와 그 교과서는 교과 학습을 위한 문식성의 토대가 되는 언어적 자원으로서 학술 어휘와 영역 특수 어휘를 교육의 대상으로 설정한다. 이들 어휘를 통해 텍스트 전체를 깊게 이해하고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 신장시키며, 언어 교과를 통해 습득한 어휘 능력이 다른 교과 영역에 전이될 수 있도록 언어 활동 내의 통합과 교과 간 연계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구성과 체계를 통해 지원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과 어휘 능력을 교과 학습을 위한 지적 소통의 도구로서 어휘를 활용하여 학문 공동체의 지식 구성 및 담화 구성 과정에 잠여하는 실천적 역량으로 규정하고, 그 구성 요소를 지식, 기능, 태도 차원에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