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된 것을 뜻하는 ‘밈(Meme)’은 관광의 한 형태로 나타나며 밈에 의한 관광이나 밈을 재현하는 관광을 밈 투어리즘(meme tourism)이라 한다. 본 연구는 새로운 관광 트랜드로 나타나는 밈 투어리즘의 특성을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하여 확인하고, 특성에 기반한 밈 관광지 선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에서 밈과 밈 투어리즘이 지닌 시간적 및 지리적 집중, 유사성 등 특성을 정의하였다. 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생성 기간에 대한 증가량, 게시물 간 평균 거리 및 밀도, 고유 해시태그 비율 계산을 통한 해시태그 유사성, 이미지 비교를 통한 사진 유사성 등의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밈 투어리즘과 유사할수록 게시물이 특정 시기를 기점으로 급증하였고 관광지 인근에 더욱 밀집되어 나타났다. 또한, 게시물 내에 상호작용을 위한 키워드, 유사한 해시태그, 사진이 높은 빈도로 확인되는 관광지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관광과 구별되는 밈 투어리즘의 특성을 밝히고 이에 부합하는 관광지를 선정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향후 밈 투어리즘에 대한 추가 연구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