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청소년기 학생의 감사성향 및 표현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감사성향 및 감사표현과 학교생활만족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하는 데에 있다. 또한, 성별에 따라 변인들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에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감사성향은 학교생활만족을 직접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사표현은 지각한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학교생활만족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집단 분석을 통하여 변인들의 관계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남녀 집단의 감사성향 및 표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경로계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적 함의 :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기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을 예측하는 감사 마음과 표현의 특성을 확인하고 그 기제를 확인하였다. 학생의 학교생활만족을 위해 상대가 한 행동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과 그것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서로를 지지하는 학급 분위기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밝혔다.